Go to contents

북 핵무기 위치 파악 선제타격 가능

Posted September. 19, 2009 08:21,   

日本語

김태영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18일 군이 이미 북한 핵무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국방위 인사청문회에서 한나라당 유승민 의원이 북한이 핵을 가질 만한 장소를 확인했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변했다. 또 북한이 핵을 사용하기 전에 타격이 가능하냐는 질문에도 한미연합 능력으로 충분하다고 대답했다

김 후보자는 전시에 북한이 핵으로 우리를 공격할 우려가 있을 때는 다양한 정보로 이를 확인하고 한미 통수기구 협의를 통해 (타격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3월 합참의장에 내정된 뒤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북이 소형 핵무기를 개발해 남한을 공격할 경우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핵이 있을 만한 장소를 확인해 타격하는 것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김 후보자의 당시 발언은 최악의 상황을 전제로 일반적인 군사조치에 대해 언급한 것이었지만 북한은 이를 선제타격 폭언이라고 몰아붙이며 발언 취소와 사과를 요구했다. 북한은 남측이 시도하는 사소한 선제타격 움직임에 대해서도 그보다 더 신속하고 위력적인 선제타격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협박해 남북 간의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합참의장 시절인 올해 6월에도 유사시 북한이 남한을 향해 핵무기와 미사일을 발사할 징후가 포착되면 즉각 타격에 나설 수 있도록 정밀 타격 능력을 보강하는 내용의 국방개혁 기본계획 수정안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김기현 kimkih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