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울 특목고 가려고 중학생 전학 행렬

Posted April. 23, 2009 04:19,   

日本語

경기 수원시 영통지구에 사는 아영이(가명15)는 매일 아침 좌석버스에서 귀에 이어폰을 꼽고 잠드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 아영이가 학교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3001번 좌석버스를 타고 50분을 달려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 도착한 뒤 시내버스로 갈아타야 한다. 집을 나선 아영이가 학교에 도착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1시간이 넘는다. 하지만 두 달 전만 해도 아영이는 걸어서 10분 거리에 있는 중학교에 다녔다.

아영이는 올해 초 부모님께 서울로 전학 가면 안 되겠느냐고 물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특수목적고 지원을 광역시도 단위로 제한했다는 소식을 들은 뒤였다. 아영이는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대원외고에 가고 싶어 했다. 아영이는 실력이 안 된다면 몰라도 사는 지역 때문에 원하는 학교에 못 간다면 평생 후회할 것 같았다고 말했다.

아영이는 전학한 후에도 영통에서 살지만 가족 모두 주민등록 주소는 서울 강남에 있는 큰 이모 집으로 돼 있다. 아영이 어머니는 일단 오피스텔이라도 얻어 뒷바라지할 생각에 부동산을 알아보고 있다고 전했다.

아영이처럼 지방에 사는 학생이 서울지역 외고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10월 31일까지 전학 절차를 마쳐야 한다. 아영이는 그래도 새 학년 초에 전학이 많아 전학 이유를 감추기 편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동네에도 전학을 생각하는 친구가 더 있다고 귀띔했다. 특목고 진학 대비 학생들이 찾는 인터넷 카페에도 전학이 가능한지를 묻는 질문이 적지 않게 올라온다.

22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4월 현재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 강남교육청 관할 중학교로 전학 온 학생은 지난해 같은 시기에 비해 25.9% 늘었다. 3학년 전학생은 이보다 많은 30% 증가했다. 송파구, 강동구를 관할하는 강동교육청도 전체 전학생 증가율(27.1%)보다 3학년 전학생 증가율(43.5%)이 더 높다.

전학하는 지역이 서울 강남으로 몰리는 데는 특목고 입시에서 실패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여건이 좋은 일반계 고교로 진학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강남교육청 관계자는 전학 오는 학생들은 거주지 실사 등을 통해 위법 여부를 최대한 가려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지역 전학이 쉽지 않자 또 다른 편법도 등장하고 있다. 외고가 없는 강원, 광주, 울산으로 자녀를 전학 보내려는 학부모가 늘고 있는 것. 서울지역 중학교 졸업생뿐 아니라 외고가 없는 지역 중학교 졸업생도 서울지역 외고에 지원할 수 있다. 전세 비용이 서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이 방안을 선호하는 학부모도 있다. 중학교 3학년 자녀를 강원 원주시로 전학 보내려는 한 학부모는 사교육을 받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지만 평일에 혼자 공부하고 주말 특강을 이용하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생계 문제로 전학을 포기한 한 학부모는 지역 제한은 원하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자 하는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자고 나면 바뀌는 것이 교육정책이니 또 한 번 정책 결정자의 변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규인 kin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