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나라 지지율 40%대 허실은

Posted November. 29, 2005 07:51,   

日本語

40%대 지지율 내년까지?=여당이 집권 초 개혁 드라이브를 걸며 지지율 40%를 넘긴 사례는 있었지만 야당이 40%를 웃도는 지지율을 보인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게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견해다. 한나라당은 불과 1년 반 전인 지난해 대통령 탄핵 당시 때는 지지율이 한 자릿수까지 급락한 바 있다.

이 같은 지지율의 급상승에는 노무현() 정부의 국정 운영에 대한 불만과 열린우리당의 자중지란에 따른 반사이익, 박근혜() 대표와 청계천 효과를 누리고 있는 이명박() 서울시장의 쌍끌이 지지도 등 각종 호재()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40%대 지지율의 견고함을 놓고는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정창교()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수석전문위원은 정부 여당이 정국을 반전시킬 이슈가 별로 없기 때문에 대과()가 없는 한 한나라당의 현재 지지율이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익명을 요구한 여론조사전문가는 다른 쪽을 손들어 줄 데가 없어 머뭇거리며 한나라당의 손을 들어준 사람이 많다면서 이들은 앞으로 한나라당이 어떻게 하는지를 지켜보는 사실상의 부동층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들만의 잔치=당 지지도에 힘입어서인지 한나라당의 웬만한 중진급 의원들은 거의 모두 내년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서울시장 경선 출마를 선언한 이는 맹형규() 이재오() 홍준표() 박진() 박계동() 의원 등이며 이규택() 김문수() 김영선() 전재희() 남경필() 의원 등이 경기지사 출마를 준비 중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9월 인재영입위원회가 구성됐으나 사실상 인재 영입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 피아() 구분 없이 사회 각 분야 인사 900명의 리스트를 작성해 놓았으나 접촉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한때는 서울시장 후보로 대중적 지명도가 높은 한 인사의 영입 얘기가 나오기도 했으나 당내 후보군의 반발로 지금은 말도 꺼낼 수 없는 실정.

1026 재선거 때 영입위는 경기 부천갑에 서울대총학생회장을 지낸 백모 씨를 추천하기 위해 움직였으나 이 지역의 한 중진 의원이 절대로 안 된다며 완강히 거부했다는 후문이다.

수도권 의원들은 왜 영남을 놔두고 수도권만 건드리려 하느냐고 주장하고 영남 의원들은 우리끼리 잘 해나가고 있는데 웬 영입이냐고 발끈하고 있다. 요컨대 호남 등 당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취약지역에서나 당 밖에서 후보를 물색하라는 것이다.

유력 대선주자인 박 대표와 이 시장도 경선을 의식해 우군() 확보에만 주력하는 바람에 당내 인사들의 밥그릇 싸움에는 오불관언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천권과 재정권을 이양 받은 시도당도 마찬가지. 서울시당의 한 간부는 최근 요즘 가장 신경 쓰는 일은 눈치보기라고 말했다. 대선후보가 박 대표인지 이 시장인지, 또 서울시장 후보가 누가 되는지 등에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콘텐츠가 없다=당의 중장기 정책이나 전략 개발 기능도 마비됐다는 지적이다. 이를 목적으로 설립된 여의도연구소는 한나라당에 배정되는 국고보조금의 30%를 받고 있으나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푸념이 당내에서 공공연히 나오고 있다.

여의도연구소는 간간이 세미나와 토론회를 열고 여의도리서치와 이슈브리프라는 보고서를 내고 있다. 하지만 당의 노선과 관련된 핫이슈였던 부동산정책이나 감세정책, 대북정책 등에 대해 인상적인 보고서를 낸 적이 없다.

상황이 이러니 부동산과 감세정책, 행정중심복합도시 문제 등에서 당 지도부와 개별 의원들이 다른 목소리를 내는 사례도 부지기수다.

한 소장파 의원은 한나라당의 지지율은 아직 콘텐츠가 충분히 받치고 있지 않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의원은 한나라당에 대한 비선호율(거부율)도 50% 가까이 나온다는 점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