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회장님이 브랜드다

Posted September. 28, 2005 07:35,   

日本語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은 최근 부쩍 언론에 노출되는 빈도가 잦아졌다.

동북아 석유포럼 주도, 고()유가 대비 종합상황실 Kixx 운영, 세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총장 접견.

남은 일정까지 포함하면 9월 한 달 동안 언론에 노출되는 게 무려 7차례. 다음 달 한중일 비즈니스 포럼에도 한국위원회 위원장으로 참석한다.

이는 고유가 상황에서 그가 국내의 독보적 에너지 전문가라는 사실을 부각하려는 최고경영자 이미지 마케팅(PIPresident Identity) 전략의 하나다.

연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화공학 석박사 학위를 딴 허 회장은 1973년 LG칼텍스정유(현 GS칼텍스)에 입사했다. 대학부터 시작해 45년간 에너지 분야에서 한 우물만 팠다. 그래서 미스터 오일(Mr.Oil)이란 별명도 붙었다.

왜 PI를 하는가

최고경영자(CEO)와 정치인 등의 이미지 컨설팅 전문업체인 이미지 파워의 김은주() 소장은 CEO가 갖는 상징성은 고객과 직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고 했다.

CEO가 PI 필요성을 느낄 때는 크게 5가지로 분류된다.

새롭게 CEO가 됐을 때 법적 문제에 연루돼 위기 관리가 필요할 때 기업 규모가 커질 때 CEO 스스로 슬럼프에 빠졌을 때 주변에서 이미지 변신을 주문할 때다.

국내 기업에서 PI 전략 수립은 홍보 라인의 임원급들이 결정하고 팀원들이 실무 작업을 한다. 이 과정에서 이미지 컨설팅 업체에 방법을 의뢰하게 된다.

김 소장은 이름만 대면 알 만한 분들의 PI 요청이 많이 들어온다며 비용은 수백만 원대라고 귀띔했다.

총수 이미지가 그룹 이미지 좌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미래를 예측하는 경영자라는 이미지를 만들었다. 이를 위해 그는 수년에 한 차례씩 사회에 적지 않은 파장을 미치는 화두()를 던진다.

마누라 빼고 다 바꿔야 한다(1993년) 10년 후 무엇으로 먹고살까를 생각하면 등에서 식은땀이 흐른다(2001년) 천재 1명이 만 명을 먹여 살린다(2002년).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이 언론에 노출될 때는 주로 작업모에 작업복 차림이다. 현장경영을 중요시한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것이다. 국산 브랜드 구두를 닳을 때까지 신을 정도라는 검소함도 부각된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에 대한 PI는 일등LG 달성과 연구개발(R&D) 중요성을 강조하는 강력한 리더로서의 이미지다. 평소에는 정장 차림이지만 현장을 방문할 때는 넥타이를 매지 않는 비즈니스 캐주얼 스타일로 복장을 바꾸는 게 특징이다.

언론 접촉을 꺼려 은둔의 경영자라는 별명을 얻은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7월 기자 간담회를 자청하는 등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오랜 해외 경험으로 국제 감각과 장기적 안목을 갖춘 선 굵은 경영자로 돋보이게 하는 게 PI 전략이다.

구자홍() LS그룹 회장에 대한 PI의 핵심은 고객과 직원을 가족처럼이다. 그는 LG전자 사장 시절인 1995년부터 직원들이 즐겁게 일해야 한다는 FUN 경영을 강조했다. 직원들에게 딱딱하지 않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 이때부터 메기 시작한 멜빵은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PI가 잘된 CEO는 그 자체로 브랜드 파워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그가 글로벌 로드쇼에 참가해 회사의 비전을 밝히거나 대학 강연을 자주 하는 것도 글로벌 기업 이미지 구축 때문이다.

좀 더 효과적인 PI는 없을까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PI를 담당하는 권오용() 전무는 요즘 고민이 많다.

주요 그룹 가운데 회장이 나서서 사회봉사 하는 곳은 없습니다. 차별화를 위해 PI 전략은 젊음(45세)과 패기, 사회 공헌 쪽에 초점을 맞췄죠. 그런데 주위에서 앞치마 두르고 빵 굽는 모습이 CEO의 이미지하고는 안 맞는다고 지적하더라고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PI를 맡고 있는 장일형() 부사장은 사람을 만날 때마다 우리 그룹과 회장님의 이미지를 어떻게 가져가야 하겠느냐고 조언을 구한다.

장 부사장은 한화그룹이 다른 그룹에 비해 크게 두드러진 이미지가 없어 매일 고민한다며 최근 회장께서 추구하는 뉴(New) 한화 건설을 위해 참신한 PI를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