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나라 사전선거운동

Posted July. 19, 2005 03:22,   

日本語

한나라당은 김두관(사진) 대통령정무특보가 최근 잇달아 열고 있는 지방 순회 간담회를 사전 선거운동으로 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한 유권해석을 의뢰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선관위 측은 유권 해석을 의뢰해오면 그때 검토하겠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이날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김무성() 사무총장으로부터 김 특보가 이른바 민심 청취 순회 간담회를 열어 지방단체장 비율을 현재 2(여) 대 8(야)에서 5 대 5 내지 6 대 4로 해야 한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는 보고를 받고 이같이 결정했다.

최근 16개 시도를 순회하며 간담회를 열고 있는 김 특보는 수시로 청와대를 드나들며 비서실 행정관들에게 선거준비를 하라고 한다는 등의 발언도 했다고 김 총장은 보고했다.

이에 앞서 김 특보는 15일 부산에서 열린우리당 외곽 정치조직인 참여정치실천연대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여권의 지방선거 대비 상황에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청와대의 비서관, 국장급 등 실무자들이 (지방) 선거에 나설 채비를 하면서도 11월쯤 급수를 높여서 나가겠다며 지역에 내려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나는 그들에게 (예비) 지사님 (예비) 구청장님이라고 부르며 의지를 북돋우고 있는데 당사자들은 아직 긴장감이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은 여러 사정이 있어 내년 부산시장 후보로는 내보내지 않기로 했다며 경남지사(후보)는 나 혼자인 줄 알았더니 두세 명 더 있더라는 말도 했다.

이날 한나라당 상임운영위에서 김 총장은 열린우리당 경남도당이 19일 마산 운동장에서 공공기관 이전 도민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과 관련해 여당이 공공기관 이전의 공로가 큰 것처럼 포장해서 지방선거에 유리하게 하려는 전형적인 사전 선거운동이라고 비판했다.

야당의 이런 비판에 대해 김 특보는 대통령에게 민심을 전달하는 민심 투어는 일상적 정치활동으로 특보가 정식 국가공무원이 아닌 만큼 양해될 수 있는 수준이라며 전혀 선거법 위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승헌 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