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민노총 강경파 반발 노사정 복귀 무산

Posted January. 21, 2005 23:08,   

日本語

6년 만에 노사정() 대화에 복귀하려던 민주노총 지도부의 계획이 일부 강경파의 반대로 인해 일단 무산됐다.

민주노총은 20, 21일 충북 보은군 속리산 유스타운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현 노사정위원회를 개편해 구성할 사회적 교섭기구에 참여할지를 결정하려 했으나 강경파의 보이콧 전략 때문에 처리하지 못했다.

강경파 대의원들은 21일 새벽 이 안건이 상정되자 번갈아가며 정회를 요구해 회의를 지연시키면서 대회장을 빠져 나갔다. 그 결과 표결 요건인 재적 대의원의 과반수(393명)가 성원되지 않아 결국 회의가 자동 폐회됐다.

강경파들은 이날 사회적 교섭 안건의 표결을 막는 적극적인 선동과 전술이 필요하다는 내용 등을 담은 5쪽 분량의 정기대의원대회 대응 방안이란 내부 문건을 만들어 자파 대의원들에게 돌리고 이를 거의 그대로 실행했다.

이수호() 위원장은 폐회 후 기자회견을 갖고 그간 많은 토론을 거쳐 온 사회적 교섭 안건을 처리하지 못해 큰 책임과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어려움이 많겠지만 대의원들의 동의를 얻어 반드시 실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집행부는 28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사회적 교섭 안건을 처리키로 잠정 결정했다.

임시대회에서 노사정 대화 복귀 결정이 내려지면 노사정대표자회의 재개(2월 중)노사정위 개편안 확정(3월)노사정 사회적 교섭 시작(5월) 등의 일정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종훈 taylor5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