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철우 의혹 국정조사 공방

Posted December. 12, 2004 22:54,   

日本語

열린우리당 이철우() 의원의 과거 조선노동당 가입 여부를 둘러싼 여야의 사상 공방이 국정조사 논란으로 비화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12일 이 의원 사건과 관련해 과거 공안사건을 통해 어떻게 국가보안법이 악용됐는지 국정조사를 실시하자고 한나라당에 제안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맞서 이 의원의 과거 행적을 중심으로 국정조사를 하자고 역제의했다.

열린우리당 간첩조작 대책위원회 배기선()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의 전신인 유신, 5공 독재 세력들이 민주주의를 짓밟고 독재를 자행했던, 특히 국보법을 나라 지키는 데 이용하지 않고 악용했던 피해 사례를 수집해서 국정조사를 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은 이 의원의 노동당 입당 의혹을 제기한 한나라당 주성영() 박승환() 김기현() 의원과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신문의 김상철() 발행인 및 취재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또 한나라당 의원 3명과 미래한국신문에 대해 1억원씩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제기했다.

이에 한나라당 김덕룡() 원내대표는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불필요한 정치공방을 즉각 중단하고 국회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제안한다며 당시 공소를 했던 검찰, 판결을 내렸던 법원 관계자를 비롯해 연관이 있는 사람들을 증인 및 참고인으로 채택해 TV 중계 청문회가 포함된 국정조사를 실시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찬 정연욱 yyc11@donga.com jyw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