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WSJ 한국, 신흥국 위기의 승자

Posted August. 30, 2013 03:39,   

日本語

신흥국의 외환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이 위기의 승자라는 평가가 해외 전문가와 언론에서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 고위 관계자와 시장 전문가들을 인용해 투자자들이 경상수지 적자가 높고 해외 단기 부채가 많은 신흥국들을 집중 공격하고 있지만 한국 멕시코 동유럽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무풍지대라고 보도했다.

또 한국 등은 싼 달러 자금이 넘쳐날 때 구조개혁에 집중하면서 탄탄한 경제 기초체력(펀더멘털)을 다졌다며 최근 위기를 겪고 있는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 브라질 등과는 다르다고 평가했다.

WSJ는 특히 많은 분량을 할애해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 등 두 차례의 위기를 거치면서 더 강해진 국가로 한국을 꼽았다. 한국 정부가 금융 시스템의 최대 약점인 해외 단기 부채를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올 6월 말 현재 한국의 외화보유액 대비 만기 1년 이하의 단기 외채 비율은 36.6%로, 13년 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80%에 가까웠던 2008년에 비해서도 대폭 하락했다. 한국 정부는 이번 위기에도 투기성 단기 자금인 핫머니의 유입과 유출을 둔화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시행해 효과를 얻고 있다.

HSBC의 외환 전문가인 왕쥐는 한국은 아시아에서 (해외에서 빌린 빚의) 상환 기간을 연장하기보다는 이를 줄여나간 유일한 국가라고 말했다. 실제 2008년 1900억 달러에 달했던 단기 외채는 최근 1200억 달러까지 줄었다. 반면 인도와 인도네시아의 단기 외채는 같은 기간에 거의 두 배로 늘어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24일 끝난 미 연례 경제심포지엄(잭슨홀 미팅)에 참석한 각국 중앙은행 총재들과 경제 전문가들도 낮은 해외 부채와 건전한 금융통화 시스템을 가진 나라들이 외환위기를 견뎌낸다는 점에 공감했다. 신흥국 시장 부문 세션을 맡았던 테런스 체키 뉴욕연방준비은행 부총재는 한 나라 경제의 기초체력이 위기 극복에 역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한국 등이 이번 위기에서 차별화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했다. JP모건체이스의 중남미 리서치 책임자인 루이스 오가네스는 투자자들이 각국의 펀더멘털로 승자와 패자를 구분해 접근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박현진 특파원 witnes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