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한국인 생사 확인 1분 1초가 급하다

Posted December. 30, 2004 23:14,   

日本語

동남아시아의 지진과 해일로 인한 한국인 피해가 심상치 않다. 이미 사망 실종자가 10여 명으로 늘어나고 연락이 두절된 사람이 무려 600여 명에 이른다. 불행하게도 해외에서 발생한 자연재해로는 사상 최악의 인명 피해를 낼 것 같다.

상상을 초월한 피해를 본 동남아 각국이 한국인 생사 확인과 구조에 전력을 다하리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정부가 나서야 한다. 비상사태가 아닌가. 더구나 인명 구조는 분초를 다투는 싸움이다. 열대지방인 동남아 각국에서는 이미 부패하기 시작한 시신을 서둘러 매장하고 있다. 정부가 늑장을 부릴수록 국민의 피해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정부의 대응은 이미 늦었다. 어제 당정 협의가 열려 정부 차원의 대책을 논의했다지만 지진 발생 후 벌써 나흘이 지났다. 독일은 게르하르트 슈뢰더 총리가 휴가를 중단하고 베를린에 돌아와 대책을 진두지휘하고 있고, 프랑스는 미셸 바르니에 외무장관을 현지에 보냈다. 동남아에서 멀리 떨어진 유럽도 발 빠르게 움직이는데 왜 우리 정부는 거북걸음인가.

갈팡질팡하는 정부의 모습도 딱하다. 처음에 60만 달러의 구호금을 보내려다 비판이 일자 뒤늦게 140만 달러를 추가하더니 어제 또다시 300만 달러를 더 지원하기로 했다.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허둥대는 정부의 실체만 드러난 셈이 됐다.

그렇지 않아도 현지에서는 정부의 늑장 대응에 대한 피해자 가족과 교민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많은 국민이 다른 나라의 신속한 대응과 비교하며 정부를 질책하기 시작했다. 정부는 이제라도 정신을 차려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 10여 명의 외교관과 119구조대를 보내는 정도의 대책이 아니라 한국인 피해가 발생한 지역별로 구조수색팀을 보내 본격적인 확인 작업을 하는 거국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