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野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에 자격 부족 업체…내막 밝혀야”

입력 | 2022-06-09 10:35:00


더불어민주당은 9일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시공 업체 선정과 관련해 “사건의 내막이 투명하게 밝혀지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이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데 특단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정부는 시공능력도 자격도 부실한 업체에 국가 안보와 직결된 공사를 맡기려는 사유를 명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공사비가 6억8000만원에 이르는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공사가 수의계약으로 체결됐다고 한다”며 “이 과정에서 선정된 업체의 자격과 능력에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업체는 지난해 12월1일에 새로 등록된 신생 업체로 지난해 기준 시공능력 평가액은 3억7000만원이고 기술능력평가액은 2억5000만원에 불과하다”며 “시공능력평가액은 건설업법에 따라 건설업자가 도급받을 수 있는 건설공사금액의 한도액을 의미한다. 원칙적으로 건설업자는 한도금액을 벗어난 공사를 수행할 수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심지어 해당 업체의 임직원 중 기술 자격을 갖춘 인력은 2명에 불과하고 그중 1명은 초급 기술자라고 한다”며 “이런 업체가 어떻게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대통령 집무실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수주했는지 국민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또 “세간에는 이 업체가 특정인과 연결된 업체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며 “국가권력은 임기 중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곳이지 권력을 사유화해 특정 개인의 이익을 취하는 공간이 절대 아니다. 국민들은 지난 박근혜 정부 당시 비선실세이던 최순실이 대통령의 권력을 이용해 국정을 농단하고 각종 이권에 개입한 사실을 잊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