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전시돼 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NHK 캡처) © 뉴스1
지지통신·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시바야마 마사히코(柴山昌彦) 일 문부과학상은 8일 기자회견에서 “사전에 (아이치 트리엔날레) 전시 내용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며 “(보조금)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지, 그 신청과 확인 작업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시바야마 마사히코 일본 문부과학상 (시바야마 마사히코 페이스북) © 뉴스1
일본 문화청은 정부 보조금 지원 사업을 정할 때 외부 전문가를 통해 Δ각 지역의 문화·관광자원 개발·발전 Δ국내외 전략적 홍보 추진 Δ문화에 의한 국가 브랜딩 강화 Δ해외 관광객 유치 등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심사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1일 아이치현 일대에서 개막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는 이 같은 문화청 심사를 거쳐 7800만엔(약 8억8800만원) 상당의 보조금을 지원받기로 결정됐었다.
이런 가운데 트리엔날레 주최 측은 스가 장관 발언 다음날인 3일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 기획전 자체를 아예 중단하는 결정을 내렸고, 이에 일본 문화예술계에선 ‘정권이 보조금을 빌미로 소녀상 전시 중단 압력을 가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그러나 시바야마 문부상은 이날 회견에서 “(기획전 중단은) 주최자인 트리엔날레 전시실행위원회의 판단”이라며 “(주최 측에서) 제반 사정을 고려해 중단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그는 “(일부 언론보도처럼) 정권의 의향을 따르는 것만 보조금 지원 사업으로 인정하겠다는 게 아니다”며 “그런 말을 한 적도, 생각해본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과거 일본군 위안부가 존재했다는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이들의 ‘강제동원’에 대해선 “증거 자료가 없다”며 부인해왔다. 특히 일본 측은 2015년 한일위안부합의에서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不可逆)적인 해결”을 확인했다는 이유로 한국을 물론, 미국·유럽 등지에 설치돼 있는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서도 철거·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