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교수
‘공부의 배신’을 쓴 윌리엄 데레저위츠는 어떤 주립대 분교의 교수가 자신의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할 줄 모르는 것을 불만스러워하자 자신이 가르치는 예일대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알지만, 그것도 교수가 원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뿐이라고 말해준다. 똑똑한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조차도 학습해버리는 것이다. 스스로 해낸 자신만의 생각조차도 자신의 생명에서 분출시키기보다 외부의 요구에 맞추는 훈련의 결과가 되어버릴 수 있다.
외부의 요구나 간섭 없이 오로지 자신에게서만 나오는 것이 스스로의 생각일 수 있다. 이것만이 창의적 결과를 보장한다. 자신의 생각도 사실은 자신이 의도적으로 해내는 것이라기보다는 자신에게서 튀어나오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겠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A 씨의 아들도 의도를 가지고 맘만 먹으면 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하려 해도 잘 해지지 않는 것이 자신만의 생각이다.
창의력이 화두다. 하지만 창의력도 자세히 보면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발휘되는 것 혹은 튀어나오는 것이다. 창의력이 의도적으로 발휘하려고 해서 발휘할 수 있는 것이라면 내일부터라도 맘먹고 발휘해버리면 될 일이다. 우리는 창의적인 국가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게 쉽지 않다. 창의력도 사실은 발휘할 수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발휘되는 것 혹은 튀어나오는 것이다. 어디에서 튀어나오는가?
질문이 튀어나오고 창의력이 발출되고 하는 그곳은 지식이나 이론 혹은 기능이 작동되는 곳이라기보다는 궁금증과 호기심과 같이 무질서하고 원초적인 어떤 곳이다. 이론적이라기보다는 인격적인 어떤 처소이다. 정해진 처소도 없는 오리무중의 어떤 힘일 뿐이다. 터전 같은 것이다.
남귤북지(南橘北枳)라는 말이 있다. 남쪽의 귤을 강 건너 북쪽에 심으면 탱자가 되어버린다는 뜻인데, 주로 사람에게 삶의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나타내려 할 때 사용하는 말이다. 심겨진 터전에 따라 탱자도 되고 귤도 된다. 지식도 어떤 사람에게는 족쇄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자유와 창의의 바탕이 된다. 이 터전이 문화이다. 사람에게는 그것이 인격이다. 독립적 인격의 터전은 결국 궁금증과 호기심이다. 창의력이 필요하면 인격적 독립성과 자유로운 기풍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문화가 강조되는 이유이다. 결국은 어떻게 궁금증과 호기심을 유지하는가이다.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