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사설]김진선 평창조직위장 사퇴에 ‘보이지 않는 손’ 누군가

입력 | 2014-07-23 03:00:00


김진선 2018년 평창겨울올림픽조직위원장이 그제 전격 자진사퇴했다. 김 위원장은 “중요한 시기에 새로운 리더십과 보강된 시스템으로 조직위가 잘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지만 액면 그대로 받아들일 사람은 많지 않을 듯하다. ‘저승사자’로 불리는 감사원 특별조사국의 특별감사를 두 달간 받은 직후라 관가에선 김 위원장의 사퇴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특별조사국은 일반 감사와 달리 비리나 문제점을 먼저 포착한 뒤 현장에 가서 증거를 잡아낸다. 고위 공직자의 비리를 잡고 서울 삼청동 감사원으로 불러 “옷을 벗을 것이냐, 아니면 검찰 수사를 받을 것이냐”고 압박해 스스로 물러나게 한 사례가 적지 않다. 정권의 핵심이 관여해 감사원이 나섰고 이 과정에서 조직위의 이권 개입 의혹이 드러나 내년 10월까지 임기인 김 위원장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강원도지사를 세 번이나 지냈고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과 평창올림픽 유치에도 공을 세웠다. 평창 조직위원장 자리의 ‘정치적 무게’도 만만치 았다. 이 자리를 욕심 낸 권력 실세들이 김 위원장 밀어내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2005년 대한체육회장 겸 대한올림픽위원회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검찰은 당시 회장 겸 위원장이었던 이연택 씨를 수사해 구속 기소했으나 무죄 판결이 내려졌다. 노무현 대통령의 측근인 김정길 씨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나돌았고 김 씨는 실제로 위원장에 당선됐다.

정부가 권력기관을 동원해 ‘사람 찍어내기’를 하는 것도 사라져야 할 적폐다. 감사원이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심을 받지 않으려면 특감 결과를 낱낱이 공개해야 할 것이다. 조직위 부실 운영과 대회 준비 미비에는 정부의 감독 책임도 적지 않다. 4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올림픽이 차질을 빚지 않으려면 차기 위원장 인선에도 의혹이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