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자기부상열차 8분만에 스톱.. 첫발부터 ‘덜컹’

자기부상열차 8분만에 스톱.. 첫발부터 ‘덜컹’

Posted February. 04, 2016 07:16,   

Updated February. 04, 2016 07:26

日本語

 3일 첫 운행을 시작한 인천국제공항의 도심형 무인 자기부상열차가 운행 시작 8분여 만에 선로 위에서 멈추는 일이 발생해 정부가 원인 조사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이 열차가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상용화에 성공한 것이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국토부는 이날 오전 10시 50분경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에서 자기부상열차의 개통 및 시승식을 연 뒤 참석한 내빈을 태우고 첫 운행을 시작했다. 이후 철로에서 8mm 높이로 떠서 시속 60km로 달리던 열차는 종착역인 용유역을 300여 m 남겨 둔 지점에서 갑자기 급정거한 뒤 떨어지듯 선로 위로 내려앉았다.

 열차가 선로와 부딪치는 충격으로 승객들의 몸이 한쪽으로 갑자기 쏠렸고 열차 주변으로는 큰 먼지가 일기도 했다. 열차는 10여 초 뒤 다시 움직여 목적지에 도착했지만 탑승객들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국토부는 이에 대해 철로 위 장애물을 감지하는 센서가 과민 반응해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자기부상열차는 같은 극끼리는 밀어내고 다른 극끼리는 잡아당기는 전자석의 원리를 이용해 차체를 공중에 띄워 운항한다. 기관사 없는 무인 열차지만 전방에 장애물이 감지되면 스스로 멈춘다. 이날 열차에 탑승했던 최정호 국토부 2차관은 “이런 일이 반복되면 시민들이 안심하고 탈 수 없다”며 “열차가 멈춘 원인을 파악하고 추가적인 안전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천호성 기자 thousand@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