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눈물까지 펑펑 하토야마의 절절한 한국사랑 (일)

눈물까지 펑펑 하토야마의 절절한 한국사랑 (일)

Posted August. 17, 2010 03:55,   

日本語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사진)가 도쿄의 한국대사관저를 찾은 것은 7월 말이었다. 권철현 대사가 재임 중 한국에 대한 우호적 태도에 감사하고 퇴임을 위로하기 위해 부부 동반으로 초청한 것. 하토야마 부부는 소문난 한국 팬이다.

권 대사는 이 자리에서 하토야마 전 총리가 취임 직후인 지난해 10월 양자회담으로는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일이며, 당시 미유키() 여사가 이명박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와 함께 담근 김치를 맛보며 한국말로 밥도 주세요라고 한 일을 떠올리며 한국 사랑에 감사를 표했다.

또 권 대사는 하토야마 전 총리의 마지막 외교였던 5월 말 제주도 한중일 정상회담을 상기시키면서 이 대통령도 총리에게 굉장한 신뢰를 갖고 있다. 한국을 끔찍이 사랑하시는 데 대해 매우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시 권 대사의 부인이 미유키 여사를 제주도 곳곳의 관광지로 안내한 일도 화제에 올랐다. 권 대사는 총리께서 당시 제주도 호텔 테라스에 날아든 새를 보고 고향의 새를 떠올리며 사퇴를 생각했다는 에피소드가 언론에 보도됐다며 하토야마 전 총리의 처음과 끝이 모두 한국과의 인연에 닿아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회상에 젖어 조용히 듣고 있던 하토야마 전 총리의 눈시울이 붉어졌다. 그는 손수건으로 눈물을 훔치며 이 대통령은 정상끼리의 관계를 떠나 인간적으로도 참 좋다. 비록 총리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제주도에서 이 대통령과 한 번 더 그런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는데, 가능하겠느냐. 제주도가 너무 그립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이 정말로 좋다. 앞으로도 한일관계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며 한국에 대한 절절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 하토야마 전 총리는 한일병합 100년 총리담화를 잘해 볼 생각이었는데, 물러나게 돼 아쉽다며 간 나오토() 총리의 담화를 성사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그는 총리담화 성사를 위해 발 벗고 뛰었다. 친분이 두터운 센고쿠 요시토() 관방장관을 통해 식민지 지배에 대한 사죄가 담화에 꼭 들어가야 한다는 등 담화 내용을 일일이 챙기는가 하면, 담화에 부정적인 의원들을 설득하기도 했다. 특히 담화에 포함된 사할린 잔류 한국인 지원은 하토야마 전 총리의 의중이 반영된 대목이라고 한다. 그와 센고쿠 장관은 야당 의원 시절 한국에서 열린 사할린 문제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힘을 쏟은 인연이 있다. 하토야마 전 총리를 한일관계의 최대 우군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윤종구 jkma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