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나얼 리메이크앨범 백투더 솔 플라이트

Posted January. 11, 2005 23:02,   

日本語

그는 귀로 그대 떠난 뒤 등 1980, 90년대에 주목받은 14곡을 1960, 70년대 미국 흑인 음악을 이룬 솔(soul)을 비롯해 90년대 리듬 앤드 블루스(R&B), 힙합, 레게로 편곡해 재현했다. 편곡은 작곡가 김민수가 맡았다. 나얼은 이번 앨범이 노래방에서 즐겨 부르는 노래를 리메이크해 추억을 파는 앨범으로 보이는 것을 경계한다고 말했다.

이 음반의 타이틀곡 귀로는 가수 박선주가 1989년 강변가요제에서 은상을 수상한 노래. 여가수의 노래이지만 음높이를 낮추지 않고 그대로 부른 나얼의 고음과 호소력 짙은 감성이 돋보인다.

나얼이 가장 애착을 갖는 곡은 빛과 소금의 히트곡 그대 떠난 뒤다. 나얼은 이 노래를 1970년대의 흥겨운 펑크(funk) 사운드로 바꾸어 브라운 아이드 소울 멤버들과 함께 불렀다. 나얼은 발표된 지 10년도 더 된 곡이지만 세련된 멜로디 때문에 애착이 간다고 말했다.

동물원의 히트곡 흐린 가을 하늘에 편지를 써는 솔과 레게를 결합해 곡의 분위기를 아주 다르게 했다. 나얼의 말대로 실험성이 가장 두드러진다. 나얼은 흐린 가을 하늘에가 80년대 젊은이들의 초상을 반영한 노래여서 자메이카 인들의 자각을 일깨운 레게와 접목시켰다고 설명했다.

김흥국의 호랑나비도 1960년대 스타인 제임스 브라운 스타일의 솔로 재현했다. 호랑나비의 멜로디 구성이 솔과 잘 어울려 음반작업 후반부에 갑자기 수록됐다. 또 다이내믹 듀오가 랩을 맡은 록밴드 이글스의 새드 카페, 스티비 원더의 리본 인 더 스카이도 귀에 들어오는 노래다.

한국 가요 중에는 멜로디와 가사가 좋은 노래들이 많아요. 이런 노래들을 실험적으로 바꿔 부르는 것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제야 음반을 내게 됐습니다.

나얼은 1998년 보컬 그룹 앤섬으로 데뷔한 뒤 2001년 윤건과 브라운 아이즈로 활동하면서 가요계의 정상급에 올랐다. 이후 윤건과 결별하고 2003년 브라운 아이드 소울을 결성해 메인 보컬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앞으로 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멤버로 계속 활동하며 이번 앨범처럼 복고적이고 아날로그 스타일의 음악을 하겠다고 말했다.

기계음 대신 인간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음악을 계속 추구하렵니다. 브라운 아이즈 때도 그랬던 것처럼 방송 출연도 고사하겠어요.



김선우 sublim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