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尹 “日, 군국주의 침략자서 안보-경제협력 파트너 됐다”

尹 “日, 군국주의 침략자서 안보-경제협력 파트너 됐다”

Posted March. 02, 2023 08:22,   

Updated March. 02, 2023 08:22

日本語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취임 후 첫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로 변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이화여고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복합 위기와 심각한 북핵 위협 등 안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한미일 3자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사죄나 반성 등은 거론하지 않고 미래 협력을 강조했다. 양국 최대 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한 막판 협상이 진행되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 이르면 3월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염두에 두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윤 대통령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하고 협력해 세계 시민의 자유 확대와 세계 공동의 번영에 기여해야 한다”며 “이것은 104년 전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외친 그 정신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또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며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을 기억하고 역사의 불행한 과거를 되새기는 한편, 미래 번영을 위해 할 일을 생각해야 하는 날이 바로 오늘”이라고 강조했다.


장관석 jk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