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허태열 논문 윤리기준 못지켜 죄송

Posted February. 21, 2013 03:25,   

日本語

허태열 대통령비서실장 내정자가 박사학위 논문을 표절했다는 동아일보-채널A 공동취재팀 보도와 관련해 허 내정자는 20일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야당은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고 학위를 수여한 건국대도 자체조사에 나서기로 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허 내정자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1999년 논문 작성 당시, 논문작성 방법이나 연구윤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연구윤리 기준을 충실히 지키지 못한 점 참으로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너그럽게 이해해 주신다면 마지막 공직으로 생각하고 멸사봉공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통합당 정은혜 부대변인은 20일 논문을 도둑질하고 사과로 끝낼 것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 표절이 사실이라면 해당 학교의 명예는 물론이고 수년에 걸쳐 어렵게 박사학위를 받은 다른 학위자를 생각해서라도 학위를 취소해야 마땅하다며 공직 후보의 허위학력기재는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므로 사과로 끝낼 문제가 아니라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까지 나온 허 내정자가 대통령을 지근에서 보좌할 적임자인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건국대도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최규하 건국대 부총장은 이날 취재팀과의 통화에서 박사학위는 교육과학기술부 지침에 따라 5년 이내의 부정행위에 대해서만 취소할 수 있지만 허 내정자의 논문 표절에 대해 어떻게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교과부에 유권해석을 문의해 놓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건국대는 교과부에서 답변이 오는 대로 예비조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허 내정자의 논문 지도교수였던 박영희 건국대 명예교수는 이날 취재팀과 만나 박사학위 논문 심사위원회에서 표절을 걸러내지 못한 책임을 인정한다며 유감을 표했다.

지난해 4월 슈미트 팔 헝가리 대통령은 1992년 발표한 박사학위 논문의 90%가량이 다른 2명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이유로 박사학위를 박탈당한 뒤 대통령직에서 사임한 바 있다. 2011년 3월에는 메르켈 내각 이후 차기 독일 총리로 꼽히던 카를 테오도르 구텐베르크 국방장관도 2006년 발표한 논문이 표절로 드러나자 장관직을 사임했다.



김준일 고정현 ji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