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화 로비설-도청 놓고 파행

Posted September. 25, 2002 22:41,   

日本語

25일 국회 정무위의 금융감독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한화그룹의 대한생명 인수과정에 권력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놓고 이틀째 공방을 벌였다.

이날 공방은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권력실세 개입 의혹의 근거로 제시한 소위 도청자료에 초점이 모아졌다.

정 의원은 회의 첫머리에 내 발언으로 24일 국정감사가 겉돈 데 대해 사죄한다면서도 폭로 내용은 한치의 오차도 없는 사실이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내가 도청단을 운영하고 있다는 민주당측 주장은 어불성설이라며 어제 폭로 자료를 제보한 사람은 국가정보원 간부이고, 문건은 국정원 내부에서도 최고위 간부만 볼 수 있는 자료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보자는 무자격자인 한화그룹이 대한생명을 헐값에 인수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국가의 중요 업무가 이렇게 처리돼선 안 된다는 충정에서 제보를 결심했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는 제보자 보호를 위해 신원을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또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의 도감청 내용은 보안유지를 위해 컴퓨터 화면에만 뜰 뿐 종이로 출력되지 않는다. 국정원장에게 보고할 때도 화면 내용을 손으로 써서 보고한다면서 자신이 입수한 문건이 이런 과정에서 흘러나온 진본()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은 정 의원이 시중에 떠도는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포장하기 위해 존재하지도 않는 국정원 도청을 끌어들였다고 비판했다.

특히 민주당 의원들은 정 의원 주장에 대한 한화그룹의 반박을 물고 늘어졌다. 정 의원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올 5월5일 독일 출장 중 계열사 사장으로부터 전화로 로비계획을 보고받았다고 주장했으나 한화그룹은 김 회장은 올해 독일에 간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도청을 했다면 독일의 국가 번호가 찍혀 나올 텐데 국정원이 원장에게 보고하는 중요 보고서에서 이 정도도 틀렸다는 것은 도청 자체가 허구라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 박주선() 의원은 4차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통신비밀보호법상 도청자가 처벌받는 것은 물론 도청 내용을 공개하는 것도 형사 처벌 대상이라며 정 의원을 몰아세웠다.

정 의원은 김 회장의 독일 방문 주장이 맞지 않다는 반박에 대해 내 실수가 아니라 국정원 실수다고 맞섰지만, 명확한 설명을 하지는 못했다.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정원은 김 회장을 대상으로 불법적인 도청을 한 사실이 없다면서 정 의원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김승련 sr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