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19일 끈 文-尹회동… 협치 가동 위한 만남의 시작이어야

19일 끈 文-尹회동… 협치 가동 위한 만남의 시작이어야

Posted March. 28, 2022 07:58   

Updated March. 28, 2022 07:58

中文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이 오늘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을 한다. 문 대통령이 16일 무산된 회동을 재개할 것을 제안했고, 윤 당선인이 응하면서 성사됐다고 한다. 두 사람의 만남이 이뤄지면 대선 후 19일 만이다. 민주화 이후 대통령과 당선인 회동으로는 가장 오래 걸린 셈이다. 감사원이 신구(新舊)권력 교체기 감사위원 제청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밝혀 양 측의 갈등 소지가 사라지면서 회동 일정이 급물살을 탄 것으로 보인다.

 지금 두 사람이 머리를 맞대야 할 현안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부터 새 정부 대통령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승인 등이 대표적이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로 촉발된 안보 불안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촉발된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도 긴박한 현안이다. 국민통합을 위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문제도 논의를 마냥 미룰 수 없을 것이다. 하나같이 실무채널 협의에만 맡겨둬서는 안될 사안들이다.

 이런 상황에서 양 측이 자존심을 세우기에만 급급해서는 안 될 것이다. 서로가 한발씩 물러선다면 얼마든지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 출범을 위해 최대한 협조하고, 윤 당선인은 떠나는 문 대통령을 최대한 예우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협치를 위한 분위기가 만들어질 수 있다. 만에 하나 회동이 또 다시 무산되거나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난다면 원활한 정권 이양을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 아닐 수 없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듯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남을 한 차례로 제한할 필요는 없다. 두 사람이 직접 만나야 할 사안이나 이슈에 대해선 횟수에 구애받지 말고 자주 만나야 한다. 직접 만나는 게 어려우면 전화 통화라도 해야 한다. 외교안보 등 긴급한 현안이라면 두 사람이 곧바로 의견을 조율한 뒤 ‘톱-다운’ 방식으로 집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두 사람의 회동을 전후해 상대방을 비방하거나 조롱하는 양 측 인사들의 감정적 발언은 최대한 자제돼야 한다. 이처럼 예민한 시기에 상대방을 자극하는 거친 언사는 두 사람의 만남 자체를 어렵게 하고, 국정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협력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국민 전체를 보는 대신 자신들의 강경 지지층만 쳐다보는 진영논리에 매몰 돼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