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국민연금법 시행령·시행규칙 입법예고 저소득 지역가입자 소득기준 복지부 장관 고시
5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지난해 기금운용으로 100조원이 넘는 수익을 벌어들이며 전체 적립 기금 규모가 1천조원을 넘어섰으며 역대 최고수치인 12%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확한 수치는 오는 3월 최종 집계를 마치고 공개될 예정이다. 사진은 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 모습. 2024.01.05.[서울=뉴시스]
광고 로드중
21일 보건복지부는 이날부터 6월 2일까지 ‘국민연금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의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하위법령 개정은 지난 2일 국민연금법 개정·공포에 따라 법률이 위임한 사항을 정하고 다른 법령 개정 사항을 반영하는 등 제도 운영상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군 크레딧 복무기간 산정 방안을 규정했다. 추가 산입되는 가입 기간이 6개월에서 최대 12개월로 확대되면서다. 복무기간은 시작점과 만료점을 달력에 따라 계산하되 1개월 미만의 일수는 1개월로 산입하도록 했다.
광고 로드중
또 현재 근로자의 경우 소득을 산정할 때 근로소득에서 비과세 소득은 제외하고 있으나 국외·원양어업 선원의 경우 예외적으로 소득세법 시행령에 따른 월 300만원의 비과세 급여도 소득으로 포함해 산정하고 있다.
이번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으로 국외·원양어업 선원의 비과세 급여의 인정 범위가 월 500만원으로 상향됨에 따라 소득에 포함되는 한도를 이와 일치시키기로 했다.
국민연금심의위원회는 정기회(2월)와 임시회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으나 이를 구분해서 운영할 실익이 적어 구분 조항도 삭제했다.
정부는 시행규칙에서 출산, 군 복무 크레딧 확대에 따라 서류 제출 근거 규정도 마련했다. 출산 크레딧 지원 대상인 경우 노령연금 지급 청구 시 ‘가족관계증명서에 대한 상세 증명서’를 제출토록 하고 군 복무 크레딧 지원 대상은 노령연금 지급 청구 시 ‘병적증명서’를 제출토록 근거 규정을 마련했다.
광고 로드중
[세종=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