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美-中 ‘난타전 상견례’… “中 국제질서 위협” “美서 흑인 학살돼”

입력 | 2021-03-20 03:00:00

바이든 정부 출범후 첫 고위급 회담
블링컨-양제츠, 공개 설전 벌여
한국, 美와 2+2서 對中이견 이어, 패권전쟁 격화 외교적 고민 커져




마주 앉은 美-中, 1시간 설전 18일(현지 시간)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의 한 호텔에서 열린 미중 고위급 회담에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왼쪽)이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을 맞은편에 앉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오른쪽)과 미 대표단이 바라보고 있다. 당초 양측은 취재진 앞에서 2분씩 모두발언을 하기로 했지만 약 1시간 동안 서로를 향해 거친 언사를 쏟아내며 19일 회담에서도 격렬한 충돌을 예고했다. 앵커리지=AP 뉴시스

미국과 중국이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가진 고위급 회담에서 거친 언사를 주고받으며 격렬하게 충돌했다. 양측이 인권 등 핵심 쟁점에 대해 한 치 양보도 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함에 따라 주요 2개국(G2)의 패권 전쟁이 본격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18일(현지 시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양제츠(楊潔지)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이끄는 양국 대표단은 이날 오후 미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고위급 회담을 개최했다. 18일 두 차례, 19일 한 차례 등 총 3차례의 만남 대부분을 비공개로 하되 첫 만남의 일부만 언론에 공개했다.

양측은 한 사람당 2분으로 예정된 모두(冒頭)발언에서부터 불꽃 튀는 설전을 벌였다. 먼저 블링컨 장관이 “중국의 행동은 세계 안정성을 유지하는, 규칙에 기초한 질서를 위협한다”며 신장위구르, 홍콩, 대만, 대미 사이버 공격, 동맹을 향한 경제적 강압 등에 대한 우려를 논의하겠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회담 직전에 방문한 한국, 일본 등에서 중국이 취하는 일부 조치에 관한 깊은 우려를 들었다며 “중국의 권위주의 등에 대응하기 위해 동맹국과 연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 또한 “치열한 경쟁을 환영한다. 미 국민, 친구들을 위해 원칙을 옹호할 것”이라고 가세했다.

양 정치국원은 즉각 “신장 홍콩 대만은 중국 영토이며 내정간섭을 반대한다”고 맞섰다. 특히 지난해 미 인종차별 항의 시위의 기폭제가 된 비무장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망을 거론하며 “미국에서 흑인이 학살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왕 외교부장 역시 미국이 회담 하루 전인 17일 홍콩 민주화 탄압을 이유로 중국 및 홍콩 고위 관리 24명을 금융 제재한 것을 두고 “손님을 초청한 뒤 환영하는 방법이 아니다”라고 맞섰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양 정치국원의 발언이 최소 15분 이상 이어지자 블링컨 장관이 회담장을 떠나려는 취재진을 불러 세운 후 재반박했고 양 국원 또한 다시 발언하는 등 양측의 대립이 불을 뿜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양대 패권국의 대립이 격화함에 따라 소위 ‘전략적 모호성’ 기조를 유지하며 이 회담 직전에 열린 한미 외교·국방장관 ‘2+2’ 회담에서 중국 대응을 두고 미국과 이견을 보였던 한국의 고민 또한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홍균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한국이 양측 모두로부터 압력을 받을 것이라며 “미국의 동맹 중 한국이 가장 약한 고리라는 인식을 줘선 안 된다. ‘전략적 명료성’을 가져야 할 때”라고 진단했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ee@donga.com / 최지선 기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