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민경욱 투표용지’ 논란 檢 손에…선관위 ‘관리부실’도 도마

입력 | 2020-05-13 20:27:00


‘선거 조작’을 주장해온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증거”라며 꺼내든 ‘투표 용지’ 논란은 검찰의 손에 넘어갔다.

대검찰청은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수사 의뢰한 투표용지 유출 사건을 의정부지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민 의원이 ‘4·15총선 부정선거 증거’라며 공개한 투표용지가 경기 구리시선관위에서 유출된 것을 확인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의뢰했다.

수사 의뢰 혐의는 ‘투표용지 탈취’다. ‘수사 의뢰’는 ‘고발’과 달리 혐의자를 특정할 수 없을 때 수사를 통해 가려내 달라는 의미다.

선관위는 “해당 잔여투표용지 등 선거관계서류가 들어있는 선거가방을 개표소(구리시체육관) 내 체력단련실에 보관했으나, 성명불상자가 잔여투표용지 일부를 탈취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잔여 투표용지를 부정선거 증거라고 제시한 당사자(민경욱)는 투표용지를 어떻게 확보했는지 입수 경위를 명확히 밝히고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선관위 역시 투표용지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투표용지 6장이 정확히 어떻게 분실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투표용지를 보관했던 체력단련실에는 폐쇄회로(CC)TV가 없었고, 별도의 감시 인원도 배치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투표 용지를 철저히 관리해야 할 선관위가 관리에 소홀했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을 예상 한 듯 민 의원은 이날 “중앙선관위가 저를 대검에 수사의뢰 했다는데, 땡큐!”라며 “어서 저를 잡아가시라”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기도 했다.

그동안 공식 언급을 자제하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입을 열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별로 말 같지가 않아서 응대를 안 하려고 했는데…아직도 19세기적 얘기하는 사람들을 보면 참 안타깝다”고 했고, 박주민 최고위원은 “혹시나 총선으로 드러난 민심을 아직도 당 차원에서 수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미래통합당은 여전히 공식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