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중국, 美 국무부 제재 지속 입장에 “실질적 행동 필요”

입력 | 2019-04-08 23:05:00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대북제재 면제 호소에 대해 미 국무부가 제재를 이행해야 한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미국의 실질적 행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8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루캉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양국 모두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이런 입장 표명만으로는 부족하다”면서 “양측은 같은 방향으로 노력하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상호 신뢰를 증진하며 한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의 프로세스를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이를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하려 한다”고 부연했다.

루 대변인은 또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국제사회는 한반도 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중국은 당연히 더욱더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북미의 입장은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제사회는 북미의 이런 적극적인 태도를 지속적으로 지지하고, 격려하기를 바란다”고 역설했다.

지난 6일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남북 협력 사업에 대해 대북 제재 예외 결정을 내려달라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호소에 대해 대북 제재 이행을 거듭 촉구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모든 유엔 회원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의해 금지된 ‘특정 분야 제품’을 포함해 유엔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는 전날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특별 호소문을 보내 남북협력사업에 대한 대북제재 예외 결정을 내려달라고 촉구한 데 대한 답변이다.

이어 ‘남북 경제 협력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견인하는 지렛대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개성 기업인들의 제안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국무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밝혔듯 남북 관계가 북 핵 프로그램 해결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북 압박 캠페인은 북한이 비핵화할 때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