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아베 측근 자민당 간사장 “72년전 역사 꺼내 비판”… 韓中의 ‘日 전쟁만행’ 거론에 불만 표시

입력 | 2017-12-12 03:00:00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간사장 대행이 일본 역사문제에 대한 비판에 불만을 표시했다고 지지통신이 11일 전했다.

하기우다 대행은 10일 오사카(大阪)에서 열린 지구당 대회에서 한 인사말에서 “전후(戰後) 72년이 됐는데도, 72년 전의 역사를 끄집어내 비판한다. 이래서 (일본이) 국제사회 속에서 때로는 뭇매를 맞는다”며 “이건 이상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72년 전의 역사’를 비판하는 주체나 구체적인 사례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위안부 강제 동원이나 난징(南京) 대학살 등 일본의 침략전쟁 당시 만행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는 한국과 중국에 대한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통신은 지적했다.

하기우다 대행의 이런 발언은 현 정권의 비뚤어진 역사인식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아베 총리는 겉으로는 “한국은 일본과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며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내세우면서도 지지율 하락 등 정치적으로 위기 상황에 직면하면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등 이율배반적 모습을 보여 왔다.

하기우다 대행은 아베 총리의 친구가 재단 이사장으로 있는 가케(加計)학원에 대한 수의학부 허가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사학 스캔들’의 한 축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도쿄=서영아 특파원 sy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