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까. K-iDEA가 금일(15) 자율규제 강령을 선포했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 회장 강신철, 이하 협회)는 금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을 선포하고 자율규제 개선안을 발표했다. 자율규제 이행 현황을 감독하고 사후 관리할 평가위원 위촉도 함께 진행했다.
K-iDEA 자율규제 강령 선포식(출처=게임동아)
이날 행사장에는 국내 게임업계 주요 관계자는 물론 김병관 의원, 노웅래 의원 등 다수의 정계 인사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현장에서는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 확률형 아이템 정책협의체 경과 및 결과,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개선안 등이 소개됐다.
K-iDEA 자율규제 강령 선포식(출처=게임동아)
정책협의체 좌장을 맡은 황성기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정책협의의 운영경과 발표를 진행하며, 게임 이용 및 소비 주체의 의견을 수렴해 보다 강화된 자율규제 방안을 모색했고, 자율규제의 적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근거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용자의 알권리 충족과 산업 보호의 균형을 고려해 개선을 도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자율규제 강령은 확률 정보 공개 방식 개선 및 희귀 아이템 관련 추가조치 도입, 확률형 아이템 결과 제공 등에 관한 준수사항 신철, 자율규제 평가위원회를 통한 사후관리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현장에서는 이용자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자율규제 개선안도 소개됐다. 먼저 자율규제 적용대상이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에서 모든 플랫폼으로 확대된다. 이용등급 기준도 청소년이용가에서 전 이용등급으로 확장됐으나 차기 평가까지 청소년이용불가등급은 유예했다.
이용자 보호를 위해 사업자가 지켜야 할 사업자 준수사항도 신설됐다. 사업자는 확률형 아이템 판매 시 허위 또는 오인할 수 있는 표시를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유료캐시 포함, 꽝, 그리고 게임을 즐기는데 꼭 필요한 필수 아이템 등은 확률형 아이템으로 판매할 수 없다.
K-iDEA 자율규제 강령 선포식K-iDEA 자율규제 강령 선포식(출처=게임동아)
게이머들에게 가장 많은 지적을 받은 확률 공개 방식도 개선한다. 크게 개별 구성 비율을 공개하는 방식과 전설. 고급, 중급 등 등급별 구성비율 공개 방식 등이 마련됐다. 개별 확률 공개 방식의 경우 A라는 아이템의 확률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표기해야 한다. 등급별 구성 비율을 공개할 경우 등급별 합계를 100%로 하는 합산 확률을 공개하거나 최대와 최소 확률을 공개하는 방식 중 하나를 택해야 하며, 추가 조치가 포함된다.
추가조치의 목적은 수 차례 결제를 진행해도 원하는 아이템을 원치 못하는 이용자들의 민원이 많아 도입한 것이다. 게임사는 일정 구매 회수나 금액 도달 시 희귀 아이템 등을 게이머에게 보상으로 제공해야 한다. 또한, 게임 내에서 등급이 높은 희귀 아이템에 대한 구성 비율과 출현 개수도 공지해야 한다.
이 외에도 각기 달랐던 확률 정보 공개처가 게임 내 등 공개로 통합되며, 평가위원회 구성을 위한 사후관리 강화에도 나선다.
현장에서는 평가위원 6명의 위촉식이 진행됐으며, 평가위원회는 자율규제 이행현황 감독 및 개선을 목표로 활동한다. 주요 활동은 자율규제 모니터링 결과 분석, 자율규제 인증제도 운영, 이용자 만족도 동향 분석 정기적 자율규제 보고서, 자율규제 재평가를 통한 범위 및 내용 결정, 미준수 업체에 대한 권고 및 공표를 비롯한 사후조치 등이다.
강신철 협회장은 "이번 강령 선포와 자율규제 개선안 마련으로 철저한 사후관리 감독까지 진행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서 한층 더 게이머를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업계에서는 이번 확률형 아이템 개선안으로 이용자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게임전문 조광민 기자 jgm2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