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횡설수설/송평인]최순실이 바꾼 새누리당 당명

입력 | 2017-02-09 03:00:00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정당은? 패거리당. 이것은 아재개그에 불과하지만 불모의 정치를 촌철살인(寸鐵殺人)으로 풍자하는 이름의 실재 정당이 있다. 일본에서 2014년 중의원 선거에 앞서 ‘지지정당없음’당이 화제였다. ‘지지정당없음’당은 그해 중의원 선거에서 10만 표, 2016년 참의원 선거에서 64만 표를 얻었다. ‘지지정당없음’이 정당 이름인지 모르고 정말 지지정당이 없어 표기한 사람도 적지 않았다고 해서 논란도 일었지만 정치에 대한 혐오의 세태를 반영한다.

▷신체발부수지부모(身體髮膚受之父母)일 뿐 아니라 이름도 부모로부터 받는다. 자식에게 이름은 만든 것이 아니라 주어진 것이다. 그래서 주어진 이름을 계속 쓰지 않고 바꾸는 사람이 특이하다. 최순실 재판부는 6일부터 그의 이름을 개명 후 이름인 최서원으로 부르기로 했다. 개명하는 사람 중 상당수는 좋게 말하면 운명을 개척하고 싶어 하고 나쁘게 말하면 과거의 부정적 이미지를 숨기고 싶어 한다. 어제 새누리당이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을 바꾸기로 한 것도 마찬가지다.

▷2011년 10·26 재·보궐선거 뒤 한나라당을 새누리당으로 바꾼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었다. 새누리당을 자유한국당으로 바꾼 것은 탄핵심판을 받고 있는 박 대통령과의 결별 의지를 담고 있다. 1987년 민주화 이후 김영삼의 신한국당, 이회창의 한나라당, 박근혜의 새누리당으로 당의 실권자가 바뀔 때마다 이름이 바뀌었다. 차라리 김영삼당, 이회창당, 박근혜당이라고 부르는 게 나을 뻔했다.

▷영국의 보수당과 노동당, 미국의 공화당과 민주당은 100년 이상 같은 이름을 쓴다. 새누리당의 이름이 바뀌면서 창당 5년도 안 된 정의당이 5대 정당 중에서 가장 오래된 이름이 됐다. 더불어민주당이 약 3년, 국민의당이 약 1년, 바른정당이 약 보름 됐다. 지금으로부터 5년이 지난 후에 이 이름 중 몇 개나 살아남아 있을까. 제헌국회 이후 7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으나 아직도 정당정치가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했다.

송평인 논설위원 pi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