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박지원 “文, 사흘째 ‘일구삼언’…명확한 사실관계 밝히는 게 첩경”

입력 | 2016-10-18 13:12:00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동아일보DB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이 문제에 대해 계속 3일간 말씀이 바뀌고 있다는 것이 문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송민순 회고록'과 관련해 "일구삼언(一口三言)"이라며 이같이 문 전 대표를 정조준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는 (문 전 대표가) 기억이 없다고 했는데, 기억이 없다는 분과 있다는 분(송 전 장관) 사이에서 우리가 특별히 할 말은 없다"며 "우리 당은 문 전 대표가 당시 관계자들과 협의해서 명확한 사실관계를 국민 앞에 밝히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첩경이라고 말씀드린다"고 입장 표명을 거듭 촉구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국민은 송민순 회고록과 관련해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랴'라고 생각한다"며 "문 전 대표는 의혹에 대해 우물쭈물하지 말고 당당하게 진실을 밝히는 것이 좋다. 과거를 '마사지'하거나 분식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색깔론을 제기한 새누리당도 겨냥했다. 박 위원장은 "새누리당도 10년 전의 일을 가지고 또 풀어져버린 녹음테이프를 가지고 무슨 재생을 할 수 있느냐"며 "자꾸 색깔론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요즘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정신이 나간 것 같다"며 "저희 당을 향해 느닷없이 민주당 2중대냐고 하더니, 오늘은 또 17년 전 대북송금특검 문제에 대해 4억5000만 달러를 당시 북한에 송금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