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다. 기업 활동을 지속가능성과 연계해 평가하는 지수 개발도 관심을 얻고 있다. 대표적 지속가능지수가 바로 가치사슬지수(VCI·Value Chain Indices)다. VCI는 서로 다른 기업의 동일 상품을 비교해 상품이 생산, 소비, 폐기되는 모든 단계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지수다. 산업 내 다수 이해관계자가 공동 개발하고 객관적 자료를 기초로 토지 사용 및 수자원 에너지 이용 수준, 탄소나 유독물질 배출 정도,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항목을 모두 포함한다.
VCI는 이해관계자들이 처음부터 힘을 합쳐 만들면 추진력과 파급력을 키울 수 있다. 의류업체 파타고니아는 의류 및 신발 부문의 지속가능 선도 기업은 물론이고 거대 유통업체인 월마트에도 손을 내밀어 VCI 개발을 시작했다. 이렇게 출범한 지속가능 의류연합(SAC)은 18개월 만에 전 세계 의류 및 신발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40개 기업을 회원으로 두게 됐다.
산업계에서 VCI가 신뢰받는 가치 측정 도구가 되면 많은 것이 바뀔 수 있다. 소비자들은 각 제품과 브랜드가 환경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고, 이는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금융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다준다. 환경 부담 비용은 낮으면서 수익성이 높은 가치사슬에는 투자금이 몰려들겠지만, 환경 부담 비용이 높은 가치사슬은 우려 대상으로 분류돼 투자자들로부터 외면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광고 로드중
※이 기사의 전문은 DBR 105호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지속가능? 건강한 생태계에 달렸다’에서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105호(2012년 5월 15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구독 문의 02-2020-0570
전략변화 성공 기업의 비결
광고 로드중
‘관계’에서 길 찾은 살리에리
▼ Lessons from Classic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