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욱한 안개가 밀려오는 풍경을 그린 문봉선 씨의 ‘무(霧)4’. 사진 제공 금호미술관
전시장에 들어서면 은은한 향이 코끝을 맴돈다. 먹을 겹겹이 쌓아 올리는 적묵법으로 완성한 검은 풍경에서 스며 나오는 먹의 향기다. 7m 넘는 수묵화 속에서 보일 듯 말 듯 강의 물길이 흐르고 있다.
한국화가 문봉선 홍익대 교수(49)의 ‘청산유수(靑山流水)’전을 보고 나면 ‘나는 비록 먹을 갈고 있지만, 먹이 결국 나를 갈 것을 믿는다’는 작가노트의 한 대목이 실감난다. 직접 벼루에 먹을 갈아 완성한 대작이 즐비한 전시장. 먹의 사유와 정신을 녹여낸 수묵의 다양한 실험을 보여주는 작업이다.
“하나만 먹으면 편식이다. 동서양을 아울러야 방향감각이 생긴다. 수묵화는 예나 지금이나 전통과 현대라는 두 가지 지향점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도 둘 사이의 팽팽한 긴장은 지속될 것이다. 전통이라는 것은 결코 멍에가 아니다.”
전시장의 세 벽면을 휘휘 감은 36m 길이의 임진강 풍경, 24m 길이의 한강 풍경은 유장한 대하소설처럼 묵직한 울림을 길어 올린다. 더불어 비오는 날 소쇄원 풍경, 늘어진 수양버들의 운치를 드러낸 버드나무 연작, 텅 빈 화면에 충만함을 표현한 안개 연작 등은 서정시처럼 단아하다.
“나는 자연 풍경을 그리는 것이 아니다. 저녁노을과 새벽공기의 상큼함 등을 몸으로 체득한 뒤 먹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3000년 역사를 가진 먹의 생명력과 가능성을 확신하는 작가. ‘덜 긋고 덜 그리는, 비우고 또 비워서 더 이상 비울 것이 없는 극점을 향해서’ 그는 오늘도 먹을 간다.
“가장 닮고 싶은 사람은 농부다. 내 그림도 땅에서 일군 거다. 우리 땅에서 자라는 풀 한 포기, 언덕, 강을 관심 있게 보면서 먹으로 일궈낸 작품들이다.”
고미석 기자 mskoh1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