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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여든에 다큐 찍으며 ‘신천지’ 발견”

입력 | 2009-03-14 02:58:00

제1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상영하는 다큐멘터리 ‘꼬마 사장님과 키다리 조수’를 만든 영화감독 조경자 씨. 염희진 기자


조경자 씨 서울국제여성영화제서 ‘꼬마…’ 상영

폐품 할머니 등 작품 곳곳에 추억과 아픔 담겨

“여든이 돼서야 다큐멘터리로 새로운 세상을 발견했어요.”

80세 할머니가 찍은 18분짜리 다큐멘터리 ‘꼬마 사장님과 키다리 조수’가 4월 9∼16일 서울 신촌아트레온에서 열리는 제1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천개의 나이 듦’ 코너에서 상영된다.

이 작품의 연출과 내레이션을 맡은 조경자 씨는 2005년 처음 6mm 디지털 카메라 촬영법을 배운 뒤 다큐멘터리를 찍기 시작했다. 이번이 세 번째 작품으로 폐품을 수집하는 다른 할머니와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카메라에 담는 조 씨의 이야기를 담았다.

“귀갓길에 폐품 수집을 하는 할머니가 보였어요. 제 어깨에도 미치지 못하는 작은 체구였어요. 그 작은 손으로 어찌나 열심히 폐품을 모으던지 개미가 소똥을 밀고 가는 것처럼 보이더군요. 아름다웠어요. 꼭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929년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난 조 씨는 초등학교를 졸업한 뒤 배움을 잇지 못했다. 슬하에 2남 2녀를 둔 조 씨는 3년 전 증손자도 얻었다. 30년간 서울 남대문시장에서 아동복 봉제 일을 하다가 자식들의 만류로 일을 그만둔 뒤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다큐멘터리 촬영법을 배웠다.

첫 작품인 ‘산부인과’(2005년)에서는 핵가족 사회에서 아이들은 놀이방으로, 노인들은 복지관으로 향하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와 손자와의 추억을, ‘한옥 예찬’(2006년)에서는 어릴 적 북한에 있는 한옥 집에서 오빠와 함께 숨바꼭질하던 기억을 담았다.

현재 구상하는 작품의 제목은 ‘책동네 사람동네’. 소크라테스 괴테 등 시대를 앞서 살았던 이들에게서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책방을 외면하는 현대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을 예정이다. 조 씨는 거의 매일 서점에 들러 책을 읽는다.

“다큐멘터리가 단순한 사실의 ‘짜깁기’는 아니에요. 그냥 지나치기 쉬운 일상의 작은 부분이 렌즈 속에 담기며 새로 태어나는 것, 그게 바로 다큐인 것 같아요. 지금의 저처럼 말이에요.”

염희진 기자 salth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