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신나는 공부]‘체험, 지혜의 현장’ 아이들 기다린다

입력 | 2005-04-17 17:58:00

“아는 만큼 보인다.” 박물관이나 동물원에 갈 때 미리 아이와 함께 해당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거나 함께 책을 읽고 가 보자. 체험학습의 효과를 배로 늘릴 수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이번 학기부터 전국 초중고교에 월 1회 토요일 휴업이 실시됨에 따라 학생들은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학교 수업을 하지 않는다.

일부 학교에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학교도 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학부모는 토요 휴업일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걱정부터 앞선다.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없기 때문에 학교 프로그램에 의존하거나 심한 경우 아이를 방치하는 경우도 생긴다. 또 토요 휴업일에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었지만 마땅히 할 것이 없어 고민하는 학부모도 많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월 1회 토요 휴업일을 귀중한 체험학습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전문 업체들이 운영하는 다양한 토요 휴업일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

▽체험학습이란=책이나 수업시간을 통해 간접적으로 얻은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체험하는 공부방법을 말한다.

세계화, 정보화 시대인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을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보다는 사고력과 창의력, 의사결정 능력이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이런 능력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배양되며, 체험학습을 통해 현실화될 수 있다.

체험학습은 단순히 전시된 물건을 관람하거나 공연을 보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체험학습에도 반드시 교사가 필요하다. 요즘은 이런 체험학습을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사람을 ‘체험 디렉터’라고 한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대교(080-222-0909)의 주말체험 및 방학캠프, 해외문화체험이 있다. 4월에 주말 서당체험, 5월에 농촌마을체험, 계곡체험, 전통음식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토요휴업에 맞춰 실시할 예정이다.

솔루니 독서포럼(www.soluny.com)은 ‘책과 함께 떠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격월로 실시하고 있는 체험학습은 독서교육과 연계한 멀티채널 학습 프로그램의 하나다. 4월에는 유명산 휴양림과 중미산 휴양림을 방문해 다채로운 체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열린 나눔터 핵교(02-823-2009)는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래 친구들의 모둠 활동을 통해 주도적 문제 해결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을 추구하고 있다.

4월부터 6월까지 별자리체험, 엑스포과학공원체험, 갯벌체험, 공룡화석지 견학, 동굴탐사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행복한 아이들(02-712-2905)은 역사 프로그램 전문 업체로 학교 수학여행, 당일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풍부한 노하우와 전문 체험학습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4, 5월에는 ‘강화도 체험학습’, ‘고종황제와 함께하는 경운궁이야기’, ‘산마을 강마을 그리고 봄 풍경’ 등의 체험학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의사항=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어떤 디렉터가 교육을 진행하는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체험학습은 학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체험이 시작되기 전 체험학습 보고서를 미리 준비해 체험학습 기간 동안 자녀가 직접 보고, 듣고, 느낀 점 등을 작성하게 하자. 학습을 마친 뒤 자녀에게 체험학습을 통해 느낀 점 등을 물어보는 것이 좋다. 결국 사전, 사후 교육을 하는 것은 부모이기 때문이다.

체험학습 관련 업체㈜대교www.edupia.com주말체험 및 방학캠프, 해외문화체험열린 나눔터 핵교www.haekkyo.com교과서 체험, 또래친구 및 가족체험 등 다양한캠프체험나라www.emworld.co.kr학생과 성인을 위한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모든 학교www.schoolall.com교과서 체험, 가족 체험 등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신나는 학교www.sinnaschool.com역사교실, 자연교실 등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주말교실 운영여행이야기www.travelstory.co.kr시대별 역사 프로그램 위주의 체험학습 진행행복한 아이들www.happyitour.com초등학교 고학년 사회교과서에 맞춘 체험 프로그램 및 중고등학생용 현장학습 운영파랑새열린학교www.openschool21.co.kr초등학교 교과과정에 따라 현장 체험을 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한국역사문화학교www.koreaschool.co.kr역사, 과학, 자연 탐험대 등이 있으며 천문우주과학 분야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다. 코스가이드www.cosguide.com개인, 캠프, 학교 단체의 체험학습 진행체험아이www.chehumi.co.kr갯벌 체험학습 전문, 안면도, 제부도, 강화도 등 생태체험 코스

홍성철 기자 sungchu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