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브리머 “주권이양후에도 美軍 주둔”

입력 | 2003-12-07 18:46:00


폴 브리머 이라크 미군정 최고행정관은 5일 저항세력들이 새 정부로의 주권 이양을 저지하기 위한 막바지 테러 공격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내년 6월까지 공격 증가”=브리머 행정관은 이날 미국 APTV뉴스와 가진 회견에서 “지금부터 새 정부가 들어서는 내년 6월까지 공격이 증가할 것”이라며 “이는 이라크 재건사업이 거대한 원동력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사실을 반대세력이 깨닫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막다른 골목에 몰린 저항세력은 이라크 국민이 주권을 되찾는다는 사실에 초조감을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라크에서의 저항은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의 정보기관들과 대규모 전문 테러범들의 소행이라며 미군은 △정보 개선 △부대의 기동력 향상 △이라크인들의 치안업무 투입을 통한 전투 참여 확대 등 3가지 목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브리머 행정관은 또 알 아라비야TV에도 출연해 “우리는 이라크가 내년 7월 이후에도 후세인 전 대통령의 잔존 세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연합군이 계속 남아 돕는 협정을 맺을 의향이 있다”고 말해 주권 이양 후에도 미군이 이라크에 주둔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라크군 창설=후세인 전 대통령 축출 이후 세 번째로 이라크를 방문한 도널드 럼즈펠드 미 국방장관은 6일 이라크군 신병들이 훈련을 받고 있는 바그다드시 외곽 82공정사단을 찾아 “미국은 이라크군을 신속히 창설해 전투에 참여시킬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14만5000명의 이라크인이 경찰, 민방위대, 국경수비대 그리고 사회기간시설을 보호하는 경비원이나 이라크군 창설요원으로 복무 중이다.미국은 내년 6월까지 22만명 규모의 이라크군 창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이라크 과도통치위는 후세인 전 대통령과 그의 고위보좌관 등 수백명이 저지른 학살을 비롯한 반인도적 범죄를 심판할 전범재판소를 곧 설립한다고 밝혔다.

과도통치위의 한 위원은 “전범재판소 설립을 위한 법률안이 이르면 7일 통과될 것”이라고 밝혔고 연합군 소식통들은 법률안 통과와 함께 곧바로 재판소가 설립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후세인 정권에서 바그다드 티그리스강 서안 알 하르흐 지구 비밀경찰 총수를 지낸 할라프 알루시 장군이 6일 자택에서 무장괴한들의 집중 사격을 받고 즉사했다고 목격자들이 전했다.

바그다드·워싱턴=외신 종합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