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대구/경북]경북생활과학高 현장감 살린 수업

입력 | 2002-05-09 17:28:00


폐교 직전의 실업계 고교가 교과과정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산학겸임 교사를 대거 활용해 2년만에 모범학교로 변신했다.

8일 오후 경북 구미시 해평면 월호리 경북생활과학고 일식조리 수업시간. 경주힐튼호텔 일식조리 주방장 안희근(安熙根·37)씨가 조리수업을 지도하고 있었다.

▼商高서 특성화 고교로▼

안씨는 조리과 학생 30명과 교사 1명에게 호텔의 일식요리를 선보였다. 조리사 복장을 한 학생들은 안씨의 섬세한 지도를 받으며 회와 초밥을 만들었다. 수업이 끝날 즈음 학생들은 호텔에서 볼 수 있을 정도의 깔끔한 일본요리를 만들어냈다.

안씨는 “학생들이 너무 적극적이어서 가르치기가 재미있다”며 “이런 상태로 몇 년을 배운다면 졸업 후에는 곧바로 고급식당에서 일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리사가 꿈이라는 2학년 김남수양(17)은 “선생님이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라서 확실히 다른 것 같다”며 “열심히 배워서 최고의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학생들과 함께 요리를 배우던 표점순(表点順·44) 교사는 “이 정도 수준이라면 고등학교 교육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 학교가 산학겸임교사를 활용하게 된 것은 지난해부터. 기울어져가는 상업계 고교를 특성화 고교로 바꾼 뒤 조리과 피부미용과 의상과 등 3개 학과로 개편했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것이 산학겸임교사제. 호텔 요리사, 미용실 원장, 대학 강사 등 13명의 현장 전문가가 직접 학교에 와서 학과별로 현장감 넘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방장 선생님 재밌어요”▼

조리과 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대구 경주 구미 대전 창원 등지의 호텔에 현장실습을 나간다.

이 학교는 지난해 경북도교육청의 산업교육페스티벌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차종렬(車宗烈) 교장은 “학교와 현장 전문가가 힘을 합쳐 최고 수준의 교육을 하면 실업교육의 위기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구미〓이권효기자 boria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