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오마르 연설 요지

입력 | 2001-09-20 02:03:00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의 최고지도자인 물라 모하마드 오마르는 19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열리고 있는 종교지도자회의에 다음과 같은 요지의 연설문을 보냈다.

우리의 체제는 진정한 이슬람 체제의 모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적들에게는 우리의 시스템이 눈에 가시처럼 보일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서 우리 체제를 붕괴시키려 하고 있다.

오사마 빈 라덴이 미국 뉴욕과 워싱턴에 대한 테러 공격을 주도했다는 것은 구실에 불과하다. 빈 라덴은 그렇게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지도 않으며 그런 공격을 계획하거나 이행에 옮길만큼 외부세계와 접촉하지도 않았다. 우리는 또한 빈 라덴이 아프가니스탄 영토를 다른 어떤 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이용하도록 허가하지도 않았다.

우리는 미국을 상대로 문제를 일으키려 한 적이 없다. 우리는 그동안 미국 정부와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눈 적이 있으며 지금도 대화를 계속할 준비가 돼 있다.

미국은 빈 라덴을 용의자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빈 라덴은 자신의 개입 사실을 부정했다. 불행히도 미국은 우리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온갖 비난을 퍼부으며 군사 행동을 취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우리는 만일 증거가 있으면 아프가니스탄 대법원에 제시하거나, 이슬람 국가 가운데 세 나라의 성직자들이 빈 라덴 재판을 다루도록 하자고 미국에 제안했다. 아니면 (이슬람 52개국을 대표하는) 이슬람 회의 가 빈 라덴 문제를 처리하도록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미국은 이런 모든 제의를 거절했다.

우리는 미국 정부가 인내심을 가지고 수사를 진행해 진범을 찾을 것을 요청한다.

higgle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