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심의 시민운동을 표방하는 '함께하는 시민행동(공동대표 이필상, 정상용)'에서 운영하는『인터넷 시민학교』(교장 조영달 서울대 교수)에서는 10월 16일부터 20001년 2월까지 2학기 정규강좌 사이버 강의를 진행합니다.
강의는 시민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시민성의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시민성이란 무엇인가?'라는 공동의 문제제기를 통해 '시민성'의 주요 개념들을 철학/경제/사회의 세 측면에서 설명, 수강생들로 하여금 '시민성의 함양'이 공동체의 이익이 됨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사에 큰 획을 그은 시민운동 5개를 선정, 직접 운동을 조직하고 이끌어 왔던 운동가가 강사를 맡아 '운동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진행되어지는지, 무엇을 바꾸었는지' 등에 대해 강의를 하게 됩니다.
- 본 강의는 인터넷 시민학교 사이트(WWW.GOODCITIZEN.OR.KR)로 접속하여 회원가입하면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총 5 강좌가 진행이 되며 각 강의는 학계, 시민운동계의 관련 전문가들이 담당합니다.
- 개설되는 정규강좌
▷'시민성' 키워드로 보기
:다양성/합리성/공익성/평등/참여 등 시민성을 대표하는 다 섯 키워드를 철학/사회/경제학적 측면에서 접근, 시민성이 하나의 도덕률로서가 아니라 사회운영전반의 실재원리로 자리 잡히도록 한다
▷한국의 사회운동사
:한국사회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사회운동들을 선택하여 이 운동이 어떤 원인에 의해 일어났고, 그 결과는 무엇이며그 운동이 가진 함의는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시민운동 사례연구
:실제로 한국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한 시민운동 5개를 선정. 그 운동 현장의 중심에 있었던 운동가를 통해 문제의 제기, 진행경과,운동의 성과로 인한 사회의 변화, 이후 계획 등을 듣는다. 이 운동을 지켜보았던 시민과 기자의 참관기도 동시에 실을 예정이다.
▷운동하는 사람들
:지역과 사회의 각 영역에서 자신의 운동을 일구어가는 사람들. 그들이 하는 '운동'은 무엇을 바꾸고자 하는 것이며 왜 그들은 운동가의 삶을 택했는지를 들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