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정보화현장 지구촌리포트 11]교육기관「유라시안패컬티」

입력 | 1998-03-25 19:59:00


소피앙티폴리스는 대규모 연구단지답게 각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양한 전문학교가 세워져 있다. 이들 학교에는 유럽 각국에서 온 연구원과 학생이 만나 전문지식을 쌓으며 인적 교류의 폭을 넓히고 있다.

정보통신 부문의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는 프랑스 파리텔레콤학교와 스위스의 로잔연방폴리테크닉학교가 합작해 세운 유레콤을 들 수 있다.

유레콤은 이동통신 멀티미디어시스템 등의 전공을 3학기 과정으로 개설하고 있는데 주당 50시간에 이르는 수업을 강행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유레콤은 그러나 협소한 분야의 전문가보다는 업계 전반의 요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정보통신 시스템 설계사’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 16개국에서 신입생을 받고 있으며 영어 혹은 프랑스어의 사용능력시험을 통과해야 입학이 허가된다. 94년에는 세계 최초로 비동기(非同期)전송방식통신망(ATM)을 이용한 초고속 통신망으로 유럽 각국에 원격강의를 실시하기도 했다.

소피앙티폴리스에는 이밖에 국립정보기술자동화연구소(INRIA) 국립정보통신연구센터(CNET) 응용컴퓨터과학학교(ESSI) 등의 기관에서 연구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유레콤이 자리잡은 국제첨단통신센터(CICA) 안에는 한국인을 위해 6주 과정의 연수과정을 개설한 ‘유라시안 패컬티’라는 회사가 있다. 소피앙티폴리스에 있는 주요 기업연구소의 박사 21명으로 강사진을 구성해 위성통신 광통신 인공지능네트워크 등을 영어로 강의한다.

이밖에 IBM 텍사스인스트루먼트 등 인근 주요 기업과 연구소를 견학하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다.

소피앙티폴리스와 코트다쥐르 지역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코트다쥐르개발공사(CAD)에 문의하면 된다. CAD의 전자우편 주소는 ‘info@cad.fr’. 한국인을 위해 연수코스를 마련한 유라시안패컬티의 전자우편 주소는 ‘E―F―S―@msn.com’이다.이밖에 유용한 웹사이트의 주소는 다음과 같다.

소피앙티폴리스 www.saem-sophia-antipolis.fr

코트다쥐르 www.cad.fr

텔레콤밸리 www.telecom-valley.fr

유레콤 www.eurecom.fr

ETSI www.etsi.fr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