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정동영이 가는 길

Posted April. 11, 2009 08:44,   

日本語

415총선을 앞둔 5년 전 이맘 때 경기 구리종합시장앞에 선 정동영 열린우리당 의장은 구세력의 부활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정 의장은 노무현 대통령을 당선시킨 민주당을 낡은 정치세력으로 몰아붙이며 집단 탈당해 친노(친 노무현) 세력 중심의 열린우리당을 창당한 주역이었다. 노무현 정권의 실정()으로 2007년 대선의 패색이 짙어지자 그는 다시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합당을 주도했다.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로 나섰다가 531만표차로 패배한 정동영은 오늘 비록 국민 여러분의 선택을 받지 못했지만 나라와 국민을 위해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창당주역으로 참여해 두 번씩이나 당의장을 역임하고 자신을 대선후보로 뽑아준 당을 탈당했다. 그는 429 재보선에서 전주 덕진에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길을 선택했다. 민주당은 그에게 호남의 옛 지역구 회귀 대신 더 치열하고 험난한 곳에서 출전해달라고 호소했지만 소용없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고통스러운 국민과 위기에 처한 한반도, 어려움에 빠진 당에 작은 힘을 보태려고 귀국했으나 지도부는 당원과 지지자의 뜻을 거스르는 결정을 했다고 항변했다.

그는 자신이 지난해 49총선에서 뼈를 묻겠다고 다짐했던 서울 동작 지역구도 하루 아침에 저버리고 눈앞의 금배지가 아른거리는 정치적 안방으로 달려갔다. 소속 정당과 지역구민을 하루아침에 배신했다는 오명을 무릅쓰는 도박을 감행한 셈이다. 그가 정적들을 향해 즐겨 썼던 낡은 정치와 분열주의라는 말이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고 있다. 그는 탈당의 변으로 잠시 민주당의 옷을 벗지만 다시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사는 그럴듯하지만 어떻게든 배지를 달고 복당하겠다는 말이다.

민주당의 한 후배 의원은 한나라당도 17대 총선에서 최병렬 전 대표를 공천탈락시켰지만 탈당하지 않았다. 김민석 전 의원과 안희정 최고위원은 지난 총선 때 출마 기회도 받지 못해했지만 모두 승복해서 뛰고 있다고 일갈했다. 정치인이게는 오늘 살고 내일 죽는 길이 있고, 오늘 죽어서 영원히 사는 길이 있다. 어제 정동영이 선택한 길은 그의 정치 인생에서 낙인이 될 것이다.

박 성 원 논설위원 sw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