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태영호 2월 방미...대북제재 호소”

Posted January. 26, 2017 08:33,   

Updated January. 26, 2017 08:34

日本語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사진)가 다음 달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아사히신문이 한미 관계자들을 인용해 25일 보도했다.

 신문은 태 전 공사가 방미 기간 중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관계자 및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을 만나고 현지 언론과 인터뷰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태 전 공사가 자신의 방미 시기를 트럼프 행정부 출범 직후로 정한 것은 (미국의 새 정권이) 김정은 체제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지속하도록 호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문은 또 “지난해 이후 북한과의 대화를 거부한 채 강력한 압박정책을 추진해 온 박근혜 정권이 트럼프 정권의 북-미 대화 모색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태 전 공사의 방미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7월 한국에 망명한 태 전 공사는 “북한은 10조 달러를 준다고 해도 절대로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김정은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넘겨야 한다”는 등의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며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인권 침해를 비판하고 있다.

 태 전 공사는 한국 매체들과 여러 차례 인터뷰를 갖고 북한의 국제 보험사기 실태 등 민감한 정보들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북한 대남 매체들은 그의 실명을 거론하며 ‘특급 범죄자’라고 맹비난하고 있다.



장원재 peacechao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