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日환경상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불가피”

日환경상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불가피”

Posted September. 11, 2019 07:59,   

Updated September. 11, 2019 07:59

日本語

 일본 정부의 환경담당 각료가 후쿠시마(福島) 원전의 오염수 처리 방법을 두고 “바다에 방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논란이 커지고 있다. 10일 NHK방송에 따르면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환경상(사진)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처리에 대해 “해양 방류 외에 방법이 없다는 게 나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가 환경성 소관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과감하게 방출해 희석하는 것 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그다지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 원자력규제위원장도 같은 의견이라며 “안전성, 과학성 측면에서 보면 (해양 방류는) 문제없다”고 덧붙였다.

 하라다 환경상은 “매우 중요한 이야기여서 가볍게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할 수 없다. 안전 규제와 과학적 기준, 풍평피해(風評被害·소문으로 인한 피해) 대책 등을 국내외에 성심껏 설명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정부 전체가 지금부터 신중히 의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라다 환경상의 발언은 일본 정부가 ‘오염수의 처리법을 결정하지 않았다’는 기존 공식 설명과 달리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방향으로 정할 것이라는 의혹을 낳고 있다.

 도쿄전력은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오염수를 정화한 뒤 대형 물탱크에 넣어 원전 부지에 보관하고 있다. 정화 작업을 거쳐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라이튬)가 남아 있다. 오염수는 하루 평균 약 150t씩 늘어나고 있고, 도쿄전력 측은 2022년 여름이면 오염수 저장 공간이 다 찰 것으로 예측한다.

 일본 정부는 바다에 방류하거나 오염수 탱크를 땅에 묻는 방법 등 6가지 대책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4일 한국을 포함한 도쿄 주재 22개 국가 외교관들을 외무성 청사로 초청해 오염수 대책을 설명하며 “오염수 처분 방법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달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00만 t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이라고 주장했을 때도 일본 정부는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일본 정부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까지 청취한 뒤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하지만 후쿠시마현 등 인근 지역 주민들은 풍평피해 우려로 수산물 판매가 급감할 것을 우려해 오염수 바다 방출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노자키 데쓰(野崎哲) 후쿠시마현 어업연합회장은 최근 채널A 인터뷰에서 “(어부로서) 바다 방류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 방류된다면 여러 문제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박형준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