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돈 봉투에 대리투표까지…이런 선거문화 아직 남아있다니

돈 봉투에 대리투표까지…이런 선거문화 아직 남아있다니

Posted May. 31, 2022 08:05   

Updated May. 31, 2022 08:37

中文

 6·1 지방선거 본 투표일이 임박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금품 살포 등 불법 사례가 쏟아지고 있다. 마을 주민을 속이고 대신 거소 투표를 한 이장까지 등장했다. 유권자수가 적어 근소한 표차로 당락이 갈릴 가능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전남 담양에서는 한 군수 후보의 선거운동원 A씨가 1225만 원 상당의 현금을 승합차에 싣고 다니다 경찰에 체포됐다. 그의 차량에선 15만원 씩 담긴 봉투 40여 장과 수백만 원이 든 다른 봉투 등이 발견됐다고 한다. 전북 장수에선 군수 후보 2명의 자원봉사자들이 금품을 살포하거나 거액의 현금을 보관한 사실이 적발돼 수사 중이다. 경북 의성에서도 한 군의원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가 지지를 당부하며 20만∼30만 원이 든 돈 봉투를 건넸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그 중에서도 경북 군위군 사례는 한심하기 그지없다. 한 군수 후보의 처남이 지지를 호소하며 유권자들에게 돈을 건넨 혐의로 구속되더니 마을 이장이란 사람이 대리 투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거동이 불편한 80대 안팎의 고령자 5명가량을 임의로 거소 투표 대상자로 등록한 뒤 이들에게 배달된 투표용지를 빼돌려 대신 투표했다는 것이다. 주민들이 사전투표를 하러 갔다가 누군가 거소 투표를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 덜미가 잡혔다고 한다. 이장은 왜 이런 짓을 저질렀겠나. 선거를 앞두고 인구가 반짝 늘었다가 선거 후 다시 줄어드는 위장 전입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대선 연장전 성격이 짙어지면서 지방이 안 보이는 지방선거라는 평가가 많았다. 중앙 정치 흐름에 온통 신경이 쏠린 사이 지방 곳곳에서 온갖 불법 탈법이 자행되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 이처럼 대놓고 할 정도면 드러난 금품 살포, 대리 투표 사례는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높다.

 본 투표를 하루 앞두고 있다. 1,2% 차로 승부가 갈릴 경우 막판에 검은 손이 은밀하게 움직일 수 있다. 군 단위로 갈수록 혈연 지연 학연 등으로 촘촘히 얽혀 있어 금품 살포 효과가 크다고 오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젠 막걸리 선거, 고무신 선거의 오명에서 벗어날 때가 됐다. 금품을 받은 유권자는 최대 3000만 원의 과태료를 물 수 있다. 2008년 경북 청도에서 주민 1500여 명이 금품살포 사건에 휘말려 형사 입건된 전례도 있다. 유권자부터 경각심을 갖고 눈을 부릅떠야 한다.


정용관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