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尹 오늘 첫 만남, ‘추경-집무실’ 논의한다

文-尹 오늘 첫 만남, ‘추경-집무실’ 논의한다

Posted March. 28, 2022 07:56   

Updated March. 28, 2022 07:56

中文

 한 차례 무산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간 회동이 28일 오후 6시 청와대에서 열린다. 3·9대선 이후 19일 만으로 역대 대통령과 당선인 간 회동 중 가장 늦은 만남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과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7일 오전 10시 각각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28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겸해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만찬 회동에는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동석한다. 당초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16일 배석자 없는 단독 회동을 갖기로 했지만 의제 조율 실패 등으로 회동 4시간 전 무산된 바 있다.

 회동 재성사와 관련해 박 대변인은 “청와대는 윤 당선인 측에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만났으면 한다’는 문 대통령의 제안을 다시 전했다”며 “당선인 측으로부터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제 없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는 응답을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이철희 정무수석비서관을 통해 장 비서실장에게 “조속하게 회동하자”는 뜻을 거듭 전달했고 윤 당선인도 곧바로 화답한 것.

 감사원 감사위원 인선과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문제 등으로 갈등을 이어가던 양측이 만찬 회동에 전격 합의한 것은 회동이 계속 지연될 경우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 모두 정치적 부담을 질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공유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감사원이 감사위원 제청권을 새 정부 출범 이후 행사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사실상 감사위원 인선 문제가 일단락됐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등으로 안보 위기가 고조된 상황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번 회동에서 윤 당선인 측은 경제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대변인은 “이야기를 하다 보면 국가적인 난제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그리고 어려운 국민, 우크라이나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 안보에 있어서 북한의 도발 문제 등을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고 했다. 특히 국민의힘은 윤 당선인이 주장한 50조 원 규모의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에 대한 논의도 기대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과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집행 요구도 만찬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허심탄회하게 회동하자고 제안한 만큼 일단 윤 당선인의 입장을 들을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 사면과 함께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사면을 고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지만 청와대는 “전혀 논의한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효목기자 tree624@donga.com · 윤다빈기자 empt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