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 가상화폐 단속국 초대국장에 한국계 검사

美 가상화폐 단속국 초대국장에 한국계 검사

Posted February. 19, 2022 07:22   

Updated February. 19, 2022 07:22

中文

 미국 법무부가 가상화폐 관련 범죄 수사를 전담할 ‘국가가상화폐단속국(NCET)'를 신설하고 한국계 미국인 최은영 검사(사진)를 초대 국장으로 임명했다고 17일(현지 시간) 밝혔다. NCET는 가상화폐 등 디지털 자산을 활용한 각종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가상화폐는 물론, 사이버 범죄와 돈세탁 관련 수사 경력을 가진 검사와 변호사들로 구성된다.

 미 법무부는 이날 “오늘부터 최 검사가 NCET 국장으로 근무하게 됐다. 가상화폐 문제 등 사이버 범죄에 조예가 깊은 그가 관련 범죄 예방에 앞장서줘서 영광”이라고 밝혔다.

 하버드대 로스쿨을 졸업한 최 검사는 2012년부터 뉴욕 남부 연방지방검찰청(SDNY)에서 검사보로 재직하며 사이버 범죄 수사 경력을 쌓았다. 뉴욕 맨해튼 지역 범죄를 관할하는 SDNY는 미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검찰청으로 꼽힌다. 최 검사는 2014년 러시안 해커가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의 고객 정보 8000만 건을 훔쳐 약 1200억 원의 수익을 챙긴 사건의 주임 검사를 맡아 수사를 지휘했다.

 최 검사는 “NCET는 디지털 자산 관련 기술이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생겨나는 모든 종류의 불법 악용 범죄들에 맞서기 위해 법무부의 노력을 가속화하고 확장해나갈 것”이라며 “NCET를 이끌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홍콩 가상화폐거래소를 해킹해 45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빼돌린 미국 부부가 8일 체포됐다. 미 법무부가 이 부부로부터 법무부 역사상 최대 압수 금액인 36억 달러 규모의 가상화폐를 압수했을 정도로 가상화폐 관련 범죄는 갈수록 대담해지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지난해 미국 최대 송유관 회사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과 세계 최대 정육업체 JBS SA가 러시아 해커 집단으로부터 수차례 사이버 공격을 당하자 사이버 산업 전반에 대한 정밀 조사를 지시하는 등 단속을 강화해 왔다.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를 겨냥한 북한 해킹 시도에 대한 우려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16일 블록체인 분석 기업 체이널리시스가 발표한 ‘2022년 가상화폐 범죄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8월 가상화폐거래소를 해킹해 9100만 달러(약 1090억 원)의 가상화폐를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형기자 abr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