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中 여행사들 “北, 개별관광 허용 움직임 안 보여”

中 여행사들 “北, 개별관광 허용 움직임 안 보여”

Posted January. 23, 2020 07:29   

Updated January. 23, 2020 07:29

中文

 “북한이 한국인 여행을 허가하기로 정책을 바꿨다는 정보를 확인한 것이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잇따라 북한 개별관광 추진 구상을 밝히고 있지만, 정작 북한이 관련 조치를 취했다는 징후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북한이 한국인에게 비자를 발급할 경우 북한 관광의 거점이 될 중국의 주요 여행사들을 동아일보가 접촉한 결과다. 이 중국 여행사들은 ‘한국이 추진 중인 북한 개별관광과 관련해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느냐’는 동아일보 질문에 대부분 “북한 입장이 변했다는 걸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중국 선양 소재의 A여행사는 “북한 정책이 바뀐다면 우리가 한국 관광객을 북한에 보낼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아직까지 (관광 정책 관련해) 북한 내부의 변화는 없다. 지금은 한국 여권 소지자를 북한에 보낼 수가 없다”고 말했다. 베이징 소재 B여행사도 “(한국) 정부 정책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아직 논의가 진행 중일뿐인 것 아닌가. 그저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지켜볼 뿐”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중국 소재 C여행사는 “현재로서는 (한국인 개별관광과 관련해) 아무런 계획이 없다. 모든 것은 가정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개별관광이 실시될 경우 핵심적 중개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이는 이들 여행사 역시 아직 북한 분위기 변화를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 여행사들은 한국인 관광객의 신분 보장 문제에 대해서도 ‘북한은 안전한 나라’라는 원론적인 입장만 강조했다. A여행사는 “인도에 간다면 인도 풍습대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을 것 아닌가. 북한에서도 북한의 규칙을 따르기만 한다면 괜찮다”고 설명했고, C여행사는 “북한 문화와 법을 존중한다면 안전하다. 극도로 안전하다”고까지 말했다. 한국인이라고 해서 타국인과 차별화되는 추가적인 신변보장 조치를 취할 필요성이 별로 없을 것이란 시각을 내비친 것이다.

 통일부는 북한의 침묵과 개별관광에 대한 신변보장 우려에도 해당 정책을 계속 추진해 나간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민간교류 확대 차원의 방안 중 하나로 개별관광을 생각하고 있다”며 “(개별관광과 관련한) 신변 안전 보장 문제도 그러한 차원에서 계속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자유로운 행동이 불가능한 북한 여행의 위험성을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오고 있다. 지난해 북한에 억류됐다 석방된 호주 유학생 앨릭 시글리 씨는 ‘월간 북한’ 1월호에 발표한 기고에서 “(북한 관광객은) 호텔 밖을 돌아다닐 때는 안내원 두 명을 동반해야 한다. 길거리에서 자유롭게 산보하기는커녕 유학생들이 즐겨가는 상점과 식당도 갈 수 없다”며 “북한으로 여행 가는 외국인들은 북한에 있는 동안 거의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한기재 record@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