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우디에 1조원 규모 의료 IT 수출

Posted September. 24, 2013 03:13   

中文

사우디아라비아에 한국의 병원정보시스템(HIS)을 그대로 옮기는 1조 원 규모의 프로젝트가 성사단계에 들어섰다. 현지 보건소 3000곳과 공공병원 80곳이 대상으로, 병원 의료기기 의약품 수출에 이어 한국의 의료 정보기술(IT)을 수출하는 첫 사례가 되는 셈이다.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과 압둘라 알 라비아 사우디 보건부장관은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보건의료협력 합의 의사록에 22일 서명했다. 법적 구속력을 갖는 시행협약(executive agreement)은 2개월 이내에 체결하기로 했다. 양국은 앞서 4월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합의는 개인 또는 병원 차원의 해외 진출과 달리 정부 지원을 통한 G2G 형태라는데 의미가 크다. 시행협약이 체결되기 전까지는 세부 내용을 더 논의해야 하지만 1970년대 중동 건설 붐부터 쌓아온 양국의 신뢰가 두터워 번복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사우디 의사에게 의료기술을 전수하는 연수 프로그램은 내년 3월부터 시작된다. 양국 보건당국은 이와 관련된 본계약을 확정했다. 사우디 의사들은 1인당 월 3000달러의 교육료를 내고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5곳에 파견된다. 국내 의료기관은 연평균 100명을 목표로 잡고 있다.

사우디 현지에 국내 의료환경을 그대로 옮기는 이른바 쌍둥이 프로젝트(medical system twinning project) 협상도 가시적 성과를 냈다. 삼성서울병원은 사우디킹파드왕립병원(KFMC)과 1단계 사업으로 내년부터 2년 동안 뇌조직은행을 구축한다. 뇌조직은행은 수술 및 검사과정에서 나온 환자의 뇌조직을 보관하는 시설로 뇌종양이나 치매 같은 난치성 질환 연구에 꼭 필요하다.

진 장관은 세계적으로 일반화된 의료 연수는 공적개발원조(ODA) 성격이 강했지만 한국과 사우디의 연수 프로그램은 다르다. 엄밀히 말해서 의료기술의 수출로 봐야 하는 프로젝트라고 평가했다.

마슈알 알 마슈알 사우디 보건부 한국담당 협력국장은 1990년대에 현대건설을 포함한 한국업체가 사우디에 병원을 지었다. 이제는 그곳에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 정보기술이 도입되고 한국 뇌조직센터가 들어서게 됐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리야드=유근형 기자 noe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