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아베

Posted September. 28, 2012 08:49   

中文

미국 내 지일파는 아베 신조(58) 일본 자민당 총재가 일관되게 미일관계를 중시해온 데 대한 기대보다 매파적 외교정책을 강화할 것에 대한 불안감이 더 크다.

일본 내 보수 우파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요미우리신문은 27일 아베 총재의 외교안보 정책과 관련해 미 정부는 일한, 일중관계 악화로 동아시아 정세가 불안정하게 되는 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자민당 총재 경선에서 아베 전 총리가 예상을 뒤엎고 승리해 총리 복귀 가능성이 높아지자 일본 언론과 정치권에서는 아시아 주변국과의 관계 악화가 파탄에 이를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아베 총재가 선거 때 쏟아낸 말이 실제 정책으로 옮겨지면 한국 및 중국과의 관계가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일본 내 좌우를 가리지 않고 나오고 있다.

자민당 내 막후 실력자인 가토 고이치() 전 간사장은 26일 일중관계는 가장 중요한 문제다. 이 이상 악화시키지 않도록 신중히 발언하기 바란다고 아베 총재에게 일침을 놓았다.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와 함께 민주당 우경화 흐름을 주도하는 마에하라 세이지() 정조회장조차도 아베 총재는 관념적 우익의 측면이 매우 강하다. 성향을 전면에 드러내면 (동아시아에) 얼마나 큰 긴장이 초래될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 관념적 우익이란 말로는 우익이지만 실제 행동에 옮기면 큰일 날 수도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도쿄신문은 이번 선거처럼 자위대 강화와 집단적 자위권 행사 등 강경한 단어가 거리에 난무한 선거는 지금까지 없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그 원인의 하나로 자민당 세습의원 체제를 꼽았다. 총재 후보들이 모두 유복한 환경에서 자라난 세습의원이다 보니 국민생활과 동떨어진 우파정책 일색이라는 것이다. 1993년 고노 요헤이() 전 총리 이후 자민당의 총재 10명 가운데 모리 요시로() 전 총리를 제외한 9명이 모두 세습의원이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재 때부터는 6회 연속이다.

아사히신문은 27일 사설에서 과거 자민당은 강경파와 온건파, 보수파와 혁신파가 섞여 있어 속이 깊었지만 이번 경선에 출마한 총재 후보 5명은 한결같이 강경파이고 세습의원이었다며 제동장치 없는 우경화를 우려했다.

한편 아베 총재는 당의 2인자인 간사장에 경선 1차 투표에서 당원들의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이시바 시게루(55) 전 정조회장을 기용했다. 이시바 간사장도 아베 총재와 마찬가지로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 헌법 개정에 찬성하고 있어 일본의 재무장 움직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배극인 bae215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