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운전만 할 줄 알지, 운전문화는 후진 사회

[사설] 운전만 할 줄 알지, 운전문화는 후진 사회

Posted July. 05, 2010 03:55   

中文

24명 사상자를 낸 인천대교 인근 고속버스 추락 사고는 운전자들의 부주의가 빚은 참사였다. 소형 승용차가 엔진고장으로 도로 중간에 멈춰 섰고 1t 화물트럭이 추돌했다. 뒤따르던 고속버스는 이를 피하느라 급히 핸들을 꺾는 바람에 도로 아래로 추락했다. 낮 시간대였고 날씨와 도로사정이 좋았는데도 대형사고가 났다.

차량이 고장으로 도로에 멈춰 섰을 때는 낮에는 후방 100m, 밤에는 후방 200m 지점에 안전 삼각대를 설치해야 한다. 승용차 운전자는 이 규정을 지키지 않은 채 차량을 20분 동안 방치했다. 그렇더라도 화물트럭 운전자가 운전에 좀더 주의를 기울이고 고속버스 운전자가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했더라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인천대교(주)와 경찰이 고장 난 차량을 즉시 발견해 적절한 조치를 취했더라하면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사고지점은 요금소에서 불과 500m 떨어진 거리인데도 아무도 신고하지 않았다. 가드레일이 튼튼했더라면 고속버스의 추락을 막았을 수도 있었다. 후진적인 교통문화가 합작한 대형사고다.

우리나라는 세계 13위의 경제력을 자랑하지만 교통문화에 관한한 아직도 후진국 수준을 못 벗어나고 있다. 2007년 기준으로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3.1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소속 29개국 평균 1.5명보다 2배 이상이나 많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이 연간 14조 원(2005년, GDP 1.8%)에 이를 지경이다. 자동차는 급격히 늘어났지만 교통질서와 안전운전 규정을 지키는 의식이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2008년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를 국정과제로 정하고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지만 성과가 오르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의식이 바뀌지 않고 서는 백년하청()이다. 차를 운전할 줄만 알았지 교통법규나 안전수칙, 교통법규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운전자가 수두룩하다. 차량 점검은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기본사항인데도 이를 소홀히 한다. 교통안전 관련 시설도 선진국에 비해 크게 부족한 편이다.

생계형이라고 포장해 교통법규 위반자에 대해 무분별한 사면을 해주는 것도 법질서와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사면 이후 1,2년 사이에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가 더 늘어난다는 분석도 있다. 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 변화와 법질서의 엄격한 적용이 따라야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