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 X IT동아] 동국대학교는 2022년부터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에 참여, 서북도심권 창업 생태계를 만들었습니다. 딥테크와 문화 콘텐츠 스타트업을 지원해 2년 연속 창업육성 우수 사례로 선정됐고, 2024년 서울시 캠퍼스타운 성과평과 A+ 등급을 받았습니다. IT동아는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과 함께 발전하는 유망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레저디는 레저스포츠를 즐기고 싶지만 번거로운 절차로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스타트업이다. AI 기반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포츠 레슨 매칭, 스포츠 용품 커머스, 오프라인 스포츠 이벤트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고소연 레저디 대표를 만나 서비스 소개와 특장점, 창업 계기는 무엇인지 들었다.
고소연 레저디 대표 / 출처=IT동아
러닝과 테니스, 골프, 서핑, 스노보드 등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관련 장비와 레슨 정보에 대한 수요도 급증한다. 문제는 강사 정보와 레슨 가격, 위치, 후기 등 프로그램 정보뿐만 아니라 함께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소모임, 나에게 맞는 장비를 찾기 위한 정보 탐색의 고통이 뒤따른다는 것이다. 계절마다 다른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에게는 번거로움으로 인한 진입장벽이 더욱 높다. 최소 2시간부터 수개월이 걸리는 이 과정에서 입문자는 이탈하고 만다.
광고 로드중
레저디 서비스 이미지 / 출처=레저디
레저디 서비스 이미지 / 출처=레저디
AI 챗봇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레저스포츠 상품과 레슨을 추천하는 레저디 / 출처=레저디
레저디는 레저스포츠 소비자뿐만 아니라 플랫폼에 입점한 강사와 브랜드, 사용자 간 네트워크 허브 역할을 한다.
입점사를 위해 운영 어드민을 제공하는 레저디 / 출처=레저디
그는 이어 “레슨 상품의 콘텐츠화를 지원하고 클래스 체험단도 운영 중이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는 트렌디한 상품 정보와 실시간 강습 매칭이 가능하고 강사와 브랜드는 소비자와 접점 기회를 확대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입점 브랜드는 소비자와 오프라인 행사 및 콘텐츠를 통해 직접 연결되고, 강사들은 자신만의 클래스와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딩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현재 론칭 6개월 만에 입점 및 제휴사 200개를 돌파했다. 스포츠 커머스 기업과 패션, 레슨 플랫폼 및 브랜드와 업무제휴도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저스포츠 직접 즐기는 과정에서 느낀 불편이 창업 계기
고소연 대표는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마니아다. 여러 스포츠를 접하며 직접 느낀 불편이 레저디를 창업하게 된 계기라고 설명했다.
고소연 대표는 “5살 때부터 스키장을 다녔을 정도로 스포츠를 즐겼다. 현재 12개가 넘는 레저스포츠를 접하고 있는데 입문 과정에서 많은 불편을 겪었다. 각 스포츠를 처음부터 잘했던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하지?’라는 고민이 늘 따라다녔다. 강습과 필요한 장비를 찾는 데에만 최소 2시간 이상이 걸렸던 기억이 떠오른다”며 “주변 친구들에게 스포츠를 추천해도 정보가 부족하니 어디서 무슨 제품을 사야 하냐는 질문이 늘 돌아왔다. 이때 레저스포츠 진입장벽이 높다는 사실을 체감했다. ’좋은 코치와 수업을 찾고, 후기를 찾고, 용품을 고르는 과정이 왜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되지 않을까?’라는 물음이 레저디의 시작이었다. 마침 개발자로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직접 이 질문에 답을 제시해야겠다고 다짐해 창업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고소연 레저디 대표 / 출처=IT동아
광고 로드중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 지원 속 성장…“레저스포츠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플랫폼이 될 것”
레저디가 단시간에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 기관이 있다.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이다.
고소연 대표는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이 사무실 공간 지원과 멘토링,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지원해 준 덕분에 다양한 시도를 하며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다.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거나 오프라인 클래스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생존 전략과 마케팅 방법에 대한 메토링도 받았다”며 “덕분에 입점 강사 수 5배 증가, 월 사용자 수(MAU) 4만 명 달성이라는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끝으로 레저디의 향후 목표를 들었다.
광고 로드중
레저디가 선보일 강사용 SaaS CRM 기능 / 출처=레저디
IT동아 김동진 기자 (kd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