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호 경찰청장. 2024.12.13 뉴스1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23일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조 청장의 보석 청구를 인용했다. 보석은 구속된 피고인에게 보증금을 받거나 보증인을 세워 거주지와 사건 관련인 접촉 제한 등 일정한 조건을 걸고 풀어주는 제도다.
조 청장에 대한 보석 조건은 △법원이 지정하는 일시·장소에 출석하고 증거를 인멸하지 않겠다는 서약서 제출 △주거를 주거지 및 병원으로 제한 △법원의 허가 없이 외국으로 출국하지 않겠다는 서약서 제출 △보석보증금 1억 원(전액 보증보험) 등이다.
광고 로드중
조 청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계엄 당시 경찰력을 동원해 국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시설들을 봉쇄한 혐의 등을 받는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2024.11.28 뉴시스
김 전 장관은 윤 대통령에게 직접 비상계엄 선포를 건의하면서 사전에 모의하는 등 비상계엄 사태 2인자로 지목된 인물이다. 지난달 27일 주요 내란 혐의 피의자 중 처음으로 구속기소 됐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경찰과 수도방위사령부(수방사), 특전사령부(특전사) 등 계엄군을 국회로 출동시켜 비상계엄 해제 의결을 방해하고 저지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또 주요 인사 10여 명의 체포·구금을 지시하고 국군방첩사령부(방첩사)의 체포조 편성 및 운영 등에 관여한 혐의도 있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