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민주 “집무실-관저 공사의혹 국정조사 검토”… 대통령실 “억측 말라… 가을 국회 나가 설명”

입력 | 2022-08-05 03:00:00

野 “청사 공사업체, 법사 재단 후원”
진상규명 요구하며 공세 수위 높여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컨텐츠의 전시장 인테리어를 담당했던 업체가 대통령 관저 공사 일부를 맡았다는 의혹에 대해 4일 더불어민주당은 맹공을 퍼부었다. 2일 오후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인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의 새 관저 모습.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관저 공사업체 선정 논란과 모 법사의 이권 개입 논란 등에 대해 4일 공세 수위를 더 높였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법이 정한 모든 절차를 동원하겠다”며 국정조사를 포함한 진상 규명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통해 “용산 대통령실 이전을 둘러싼 불법 비리 의혹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 조사가 불가피해졌다”며 “대통령실과 관저 공사에 김건희 여사 사적 수주 의혹이 계속 불거졌지만 대통령실의 해명은 동문서답 아니면 묵묵부답”이라고 했다. 이어 “더 급하게 시작된 관저 공사는 검증을 거쳤는데, 더 늦게 시작한 집무실 공사 계약은 알음알음했다는 건 앞뒤가 안 맞는다”며 “대통령실 이전 전반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등 국회법이 정한 모든 절차를 조속히 검토하고 진상 규명에 착수하겠다”고 했다. 김성환 정책위 의장도 “대통령 휴가 뒤 책임자 문책 등 국정 운영을 환골탈태하는 게 우선이겠지만 헌법 개정을 통해 대통령 권한을 분산하고 국민 기본권이 신장될 수 있는 제도적 대안도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고 가세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준비와 검토 과정에 있다”며 “빠른 시일 안에 요구서 제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대통령실청사 리모델링 공사를 맡은 건축사사무소가 모 법사 관련 재단에 후원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해당 건축사사무소가 모 법사와 연관된 사회복지재단에 거액을 출연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대통령실청사 공사에 김 여사와의 인연, 특정 무속인을 통한 지인 찬스가 작용한 것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짚었다. 이어 “모 법사는 최근 김 여사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기업 등에 청탁을 다닌 의혹으로 대통령실이 감사까지 나선 상황인데, 청탁을 받은 고위공무원을 조사한다는 말은 들리는데 정작 모 법사를 조사한다는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며 “이권에 개입한 것을 눈감아 주었다면 국정 농단이고 사칭한 것이라면 사기인데 조사하지 않는 것이냐, 아니면 못하는 것이냐”라고 압박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이 제기한 대통령실 불법 비리 의혹을 정면 반박했다. 최영범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전 비리’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동의할 수가 없다”라며 “가을이 되면 국회가 열리고 운영위원회도 열린다. 저희가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을 충분히 설명하면 그런 오해나 억측은 다 해소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관련뉴스